문 대통령 “5·18 진상규명 최선 다할 것”

40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사 “개헌 시 헌법 전문에 5·18 담아야”

2020-05-18     류재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광주 전남도청사 앞에서 열린 제40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철저한 진상 규명 의지를 나타냈다. KBS 중계화면 갈무리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옛 광주 전남도청사 앞에서 열린 제40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철저한 진상 규명 의지를 나타냈다. 또 향후 개헌안에 5·18민주정신을 계승하는 내용이 담길 수 있기를 희망했다.

문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광주시민들은 아픔을 넘어서는 긍지로 5·18의 명예를 소중히 지켜왔다. 광주 밖에서도 수많은 이들이 광주의 고통에 눈감지 않고 광주의 진실을 세상에 알렸다”며 “정부도 5·18진상 규명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를 언급하며 “남겨진 진실을 낱낱이 밝힐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진실이 하나씩 세상에 드러날수록 마음속 응어리가 하나씩 풀리고, 우리는 그만큼 더 용서와 화해의 길로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이다. 왜곡과 폄훼는 더 이상 설 길이 없어질 것”이라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발포 명령자 규명과 계엄군이 자행한 민간인 학살, 헬기 사격의 진실과 은폐·조작 의혹과 같은 국가폭력의 진상은 반드시 밝혀내야 할 것들”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처벌이 목적이 아니다. 역사를 올바로 기록하는 일”이라며 “이제라도 용기를 내어 진실을 고백한다면 오히려 용서와 화해의 길이 열릴 것”이라고 역설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7일 방송된 광주MBC 특별기획 ‘문재인 대통령의 오일팔’에 출연해 5·18 진상규명 필요성을 역설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또 향후 개헌이 이루어질 경우 5·18민주이념의 계승을 담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헌법 전문에 ‘5·18민주화운동’을 새기는 것은 5·18을 누구도 훼손하거나 부정할 수 없는 대한민국의 위대한 역사로 자리매김하는 일”이라며 “언젠가 개헌이 이루어진다면 그 뜻을 살려가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8년 3월 5·18 민주화운동, 6‧10 항쟁을 담은 헌법 전문에 담는 대통령 개헌안을 발의해 국회에 제출했다. 하지만 본회의 표결에서 의결정족수 미달로 투표 자체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이제 우리는 정치·사회에서의 민주주의를 넘어 가정, 직장, 경제에서의 민주주의를 실현해야 하고, 나누고 협력하는 세계질서를 위해 다시 오월의 전남도청 앞 광장을 기억해야 한다”며 “그것이 그날, 도청을 사수하며 죽은 자들의 부름에 산 자들이 진정으로 응답하는 길”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