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월악산 송계계곡

2001-08-18     1111
























월악산 송계계곡

8km에 이르는 절경이 끊임없이 이어지는 송계계곡. 송계 8경을 두루두루 구경할 수 있는 알짜배기 드라이브 코스

[1박2일 (사계절) 코스]


충북 충주시 상모면 미륵리와 제천군 한수면 송계리를 잇는 약 8km의 송계계곡은 월악산 서쪽 기슭을 흐르는 아름다운 골짜기다.

자연대, 월광폭포, 수경대, 학소대, 망폭대, 와룡대, 팔랑소 등이 계곡을 수려하게 꾸며주는데, 이들과 '한국의 마테호른'이라고 불리는 월악영봉(해발 1,097m)을 합하여 '송계 8경'으로 꼽기도 한다.

월악산 송계계곡은 비경으로 숨어 있었으나 84년 월악산이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이후 관광객이 급증하여 이제는 피서철이면 수많은 인파가 붐빈다. 따라서 봄이나 가을에 송계계곡을 찾아 호젓하게 계곡미를 감상하라고 권하고 싶다.

송계계곡 주변에는 신라가 망하자 마의태자의 누이인 덕주공주가 조성했다고 알려지는 덕주사 마애불(보물 406호), 고려 때 세워진 사자빈신사터 석탑(보물 94호), 덕주산성, 미륵사 옛터의 석불입상과 5층석탑(보물 95호) 등의 문화재가 있다.

숙박지 정보

송계계곡 일대에는 민박 시설이 즐비하게 많다. 조금의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면 수안보 온천 지구에 숙소를 정하고 오가는 것도 좋다.

음식점 정보

덕주사 입구의 월악산장 휴게소(043-642-5615)는 토종닭 백숙으로 이름난 맛집이다.
일부러 놓아 길러 운동을 많이 한 닭이라서 기름기가 없고 담백한 맛이 특징이다. 살이 붉고 쫄깃쫄깃하며 검정콩을 넣어 냄새도 나지 않는다.
송이버섯과 함께 요리한 닭볶음도 일품이다.

드라이브 메모


중부고속도로 음성 인터체인지에서 고속도로를 벗어나 왼쪽 518번 지방도로로 19.2km쯤 달리면 오생 삼거리다.
여기서 오른쪽 3번 국도로 14km쯤 가면 주덕 5거리에 이른다. 여기서 왼쪽으로부터 두번째 길로 반좌회전하여 10.6km를 달린 다음, 건국대 충주분교 쪽으로 우회전한다. 그리하여 2.6km지점에서 왼쪽 큰길로 1.6km쯤 달리면 3번 국도와 다시 만나는 삼거리다.

여기서 우회전하여 3번 국도를 따라 달리다가 옛 길로 빠지면 수안보 온천 입구에 닿는다. 수안보 입구에서 3번 국도를 타고 1.7km쯤 더 달리면 왼쪽으로 597번 지방도로가 드리워 있다. 이 길로 좌회전하여 9km쯤 가면 지릅재를 넘어 미륵사 옛터 앞에 이른다.

미륵사 옛터 앞에서 왼쪽(북쪽) 길로 차를 돌리면 송게계곡이 펼쳐지기 시작한다. 팔랑소와 와룡대, 망폭대를 지나 덕주산성 동문 입구까지는 약 5km남짓하다. 하일 인터체인지에서 이곳까지는 약 157km, 2시간 40분 거리다.


찾아가는길

동서울 터미널에서 충주행 고속형 직행버스가 15분 간격으로 운행된다(2시간 소요). 충주에서 송계계곡간은 시내버스를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