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 공공데이터 확대로 민간 데이터 활용 지원
연령·지역별 청약신청자, 가점제 당첨 현황 등 총6종 추가 개방

자료사진.
자료사진.

[박성원 기자] 한국부동산원이 주택청약 정보에 대한 민간 수요를 충족하고,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신규 청약 데이터 6종’을 추가 개방한다.

한국부동산원은 주택청약업무수행기관으로서 ’청약홈‘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APT 분양정보, 청약통장 가입현황 등 다양한 주택청약 정보를 제공해오고 있다.

그러나, 최근 주택 청약정보에 대한 수요가 점진적으로 증가되고 있어, 국민 알 권리를 충족하기 위해 민간 수요가 높은 정보를 중심으로 추가 개방을 실시하게 됐다.

한국부동산원 제공.
한국부동산원 제공.

추가로 개방하는 데이터는 신청자 현황(2종)과 당첨자 현황(4종) 총 6종이며, 민간 및 관련 학계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공공DB 수요조사 결과를 반영했다.

해당 데이터는 안정적인 데이터 제공과 이용자의 접근 편의성을 위해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제공(매월 25일)된다.

특히 민간에서 데이터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가공·처리가 용이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서비스를 함께 제공해 공공과 민간의 데이터 공유·연계·활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국부동산원 손태락 원장은 “추가 개방된 주택청약 공공데이터는 국민의 청약신청 여부·시기 판단과, 시행·시공사 등 업계의 분양단지 세대 유형 구성·분양·옵션가격 결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밖에도 부동산정보 콘텐츠 개발, 중개·이사·인테리어 수요예측 등 프롭테크산업 활성화에도 적극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