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 개별 추진
중대본, 독감 유행·지리적 특성 이유로 난색

코로나19 검사 모습. 자료사진.
코로나19 검사 모습. 자료사진.

[한지혜 기자] 대전시와 충남도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조치를 자체 추진하겠다고 나서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신중론을 펴며 맞서고 있다. 

중대본은 전국이 1일 생활권인 지리적 환경을 고려하면, 급격한 사망자 증가가 예측되고, 병상이 부족해질 경우 타 지역으로 여파가 확대될 수 있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정기석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장은 5일 오전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실내마스크를 당장 벗는다고 하면 감염이 늘 것은 뻔하고, 감염이 느는 만큼 중환자와 사망자도 늘어날 것”이라며 “언제까지 고위험군을 보호해야할 것이냐는 논의가 아직 남았고, 억울한 죽음과 고생에 대해서는 누군가 책임을 져야 한다. 실내마스크 해제는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이 옳은 방향”이라고 말했다.

대전시와 충남도가 자체 추진 중인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지 행정명령 발동과 관련해서는 ‘독감’ 유행을 이유로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또 우리나라 지리적 특성 상 1일 생활권임을 감안하면, 일부 지자체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자체 해제할 경우, 여파가 주변으로 확산될 것이라는 분석도 내놨다.

정 위원장은 “실내마스크 해제 시기가 아직 아니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독감 때문”이라며 “독감이 초등학생 중심으로 1000명 당 33명, 중·고등학생은 1000명 당 42명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학교에서 마스크를 벗었을 때 어마어마한 독감 유행과 코로나 확산이 발생할 것이고, 학교를 못가는 학생이 많아지면 학업성취도 측면에서도 부진함을 보일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 위원장은 “우리나라는 1일 생활권으로 미국 등의 나라와는 다른 여건이다. 어떤 지역이 위험해질 경우 그 파급효과에 대해서는 대책이 있어야 할 것”이라며 “한 지역에서 의무를 해제했을 때 환자가 다수 발생하면, 그 지역에서 환자를 수용하지 못할 것이다. 다른 지역은 무슨 죄가 있느냐. 방역에 관해서는 일관성 있게 진행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한편, 대전시는 최근 중대본에 "오는 15일까지 실내 마스크 의무를 풀지 않으면 자체 행정명령을 통해 해제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충남도도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를 도 차원에서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정부와 방역 당국은 동절기 7차 유행이 지난 후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를 검토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혀왔으나, 두 지자체는 내년 1월 1일부터 해제하는 방안을 자체 논의 중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