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순·강준현·김종민 의원, 야당 탄압 및 尹 소통 부재 ‘비판’

왼쪽부터 박영순·강준현·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자료사진.
왼쪽부터 박영순·강준현·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자료사진.

[류재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국회의원들은 5일 이재명 대표의 취임 100일과 관련해 ‘사법 리스크’와 ‘야당 탄압’의 시간이었다고 평가했다. 

이들은 또 이재명 대표가 자신을 둘러싼 의혹을 해소하고 당을 추스를 수 있을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동시에 윤석열 대통령의 협치와 소통 부재에도 일침을 가했다. 

박영순 “尹·국힘, 정부 여당답게 처신해야””
강준현 “野 탄압, 이태원 참사 은폐, 예산안 발목”
김종민 “李 사법리스크 아직 팩트 없어..두고 봐야”

먼저 박영순 의원(대전 대덕구)은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민중당이 다수당으로서 민생 제일주의를 걸고 열심히 노력해 왔다”라며 “검찰이 야당과 이 대표를 탄압하고 있어 당원으로서 걱정도 많지만, 잘 단결해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윤석열 정부는 야당과 협치할 의사가 전혀 없기 때문에 정국 운영에 여야 모두 부담이 있다. 민생을 우선시하고 여야가 머리를 맞대야 하는데, 예산안도 법정시한 내에 처리하지 못하고 있다. 대통령과 국민의힘이 정부 여당답게 처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는 8일과 9일 본회의 전까지 예산안이 잘 마무리되고, 이상민 행안부 장관 해임안도 대통령이 잘 판단하기를 기대한다”고도 했다. 

강준현 의원(세종을)은 이 대표 취임 100일을 3가지로 정리했다. 그는 “야당에 대한 정치적 탄압의 시간이었다”며 “어느 정부도 이렇게까지 야당과 당 대표에게 이렇게 하진 않았다”고 비판했다. 

강 의원은 “그 과정에서 이태원 압사 참사가 발생했고, 참사 원인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도 발목을 잡으면서 은폐를 시도하고 있다”며 “내년도 예산안 처리도 접점을 찾지 못해 법정시한을 넘겼다. 민주당은 정기국회 내에 예산안이 처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협치와 소통은 집권 여당이 ‘갑’의 입장에서 양보하고 다수당을 배려하는 데 있다. 윤석열 대통령 역시 영수 회담을 통해 야당 대표를 존중하는 자세와 태도가 필요한데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종민 의원(충남 논산·계룡·금산)은 “당이 어려운 상황이니까 이 대표께서 잘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 “현재 ‘사법 리스크’라는 것이 어떤 방향을 정해놓고 가는 게 아니라, 어떤 사안이고 팩트가 무엇이냐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며 “아직은 팩트가 정확히 뭔지 나오지 않았으니 기다려봐야 한다”고 밝혔다. 

일부 언론은 검찰이 이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구속 기한 만료가 오는 11일이라는 점에서 이번 주 중 정 실장을 기소할 것으로 보도했다.

김 의원은 “지금까지 측근들이 구속된 건데, 이재명 대표 본인과 관련해 어떤 혐의가 있고, 어떻게 정리가 될지는 두고 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 尹 겨냥 “야당 파괴, 국민 용납하지 않을 것” 
與 “사사건건 정부 발목 잡기 집중한 100일” 

이재명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여당을 향해 “국민이 잠시 맡긴 권한을 민생이 아니라 야당 파괴에 남용하는 건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이재명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여당을 향해 “국민이 잠시 맡긴 권한을 민생이 아니라 야당 파괴에 남용하는 건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이 대표는 이날 취임 100일을 기념하는 기자회견이나 간담회를 별도로 진행하지 않았다.

그는 다만,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100일 동안 민주당은 국민과 당원들의 간절한 여망을 받들기 위해 ‘민생’과 ‘민주’라는 투트랙을 중심으로 변화의 씨앗을 뿌려 왔다”며 “국민 우선, 민생 제일주의 실천에 매진해 왔다고 자부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또 윤석열 정부를 향해 “국민이 잠시 맡긴 권한을 민생이 아니라 야당 파괴에 남용하는 건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본인을 포함한 야당 인사들의 전방위적 수사를 정치 보복이자 탄압이라고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지난 대선에서 준엄한 국민의 심판을 받고서도 거대의석을 무기 삼아 사사건건 윤석열 정부 발목 잡기에 집중한 100일”이라며 “이 대표가 말하는 ‘민생’이란, 어떻게든 법의 심판을 피해 보고자 마지못해 외치는 마지막 구호가 아닌가 싶다”고 논평했다.
.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