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25명 比 4배 증가,..'감투 씌워주기' 비판
김태흠 지사 정치력 강화 차원 ‘조직 구축’ 분석도

충남도는 지난달 3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김 지사와 도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책·경제, 교육·복지 등 7개 분과 정책특보 105명을 위촉했다. 황재돈 기자. 
충남도는 지난달 3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김 지사와 도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책·경제, 교육·복지 등 7개 분과 정책특보 105명을 위촉했다. 황재돈 기자. 

[황재돈 기자] 충남도가 민선8기 도정 정책방향을 자문할 ‘정책특별보좌관(정책특보)’을 대규모로 꾸렸다. 유례없는 정책특보 위촉에 지역 정치권에선 이런저런 뒷말이 나오고 있다.

1일 충남도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김태흠 지사와 도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책·경제, 교육·복지 등 7개 분과 정책특보 105명을 위촉했다.

이는 '매머드급 특보단'이라는 비판을 받은 안희정 전 지사 시절 22명과 비교해 5배에 달하는 규모다. 직전 양승조 전 지사 재임 당시 정책특보는 25명이었다.

타 시·도와 비교해도 정책특보 규모는 월등히 많다. 민선8기 들어 정책특보를 위촉한 울산(8명), 세종(9명)과 비교하면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또한 지난 도정에서는 정책특별보좌관 소속과 직책, 약력 등 명단을 공개했지만, 민선 8기는 특보 이름만 공개했다.

정치권 출신 다수 포함..감투 씌워주기 비판


<디트뉴스>가 입수한 명단을 보면, 6.1지방선거에 출마했거나 전직 지방의원 등 정치권 인사들이 상당수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특보단에는 ▲유기준 전 아산시의장 ▲장기승 전 충남도의원 ▲김원태 전 충남도의원 ▲가충순 전 서산시의원 ▲이종현 전 충남도의원 ▲유원희 전 천안시장 예비후보 ▲이건영 아산시민포럼 대표 등이 포함됐다.

특히 오는 15일 충남체육회장 선거에 나서는 김영범 전 충남탁구협회장이 이름을 올려 구설을 낳고 있다. 선거를 보름여 앞두고 자칫 김 지사와 '특수 관계'로 보일 수 있고, 선거 공정성을 훼손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또한 정치권 인사들이 대거 특보단에 합류하면서 ‘위인설관(爲人設官: 사람을 위해 벼슬자리를 마련함)’ 비판도 나오고 있다.

안장헌 도의원(더불어민주당·아산5)은 “정책특보라는 명예직을 특정 정당 출마자나 예정자들에게 감투 하나씩 씌워주고 있는 꼴”이라며 “특정분야의 전문성 보다는 정치적 활동을 염두에 두고 선정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매머드급 특보단 위촉 '조직강화' 목적

각종 이권 개입 등 우려도 


일부에서는 이처럼 대규모 정책특보단을 조직한 배경에 ‘인재풀’ 확대를 통한 조직 강화 목적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보령·서천 출신인 김 지사가 충남 전역으로 볼때 상대적으로 조직력이 약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

나아가 특보단이 차기 총선을 앞두고 김 지사를 중심으로 한 정치세력화를 모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역 사회의 우려는 커질 전망이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정책특보는 고정비용 없이 인적 네트워크를 확충하는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정책특보 명함은 지사와 특별한 관계에 있다는 보증수표가 될 수 있어 정치적 입지를 넓히는 수단으로 쓰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소위 ‘완장’을 차고 각종 이권에 개입할 우려가 있다는 점도 경계할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도 관계자는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민선7기 ‘정책자문위원회’를 ‘정책특보’로 이름만 바꿔 운영하는 것으로, 인원수만 보면 비슷한 수준”이라며 “3~4개월 전부터 특보 위촉을 위해 전문성 등 내부평가를 거쳐 신중하게 선정했다”고 밝혔다.

“정치권 인사들은 지역발전을 위해 소신을 갖고 연구했던 사람들”이라며 “이들로부터 각 지역의 현안 등에서 자문을 받기 위함이다. 선거를 도와주려고 하는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한편 정책특보는 도정 주요 현안 정책자문과 전문가·이해관계자·주민 등 도민 참여 촉진 및 의견수렴, 주요 정책 수립결정에 관한 보좌 역할을 수행한다. 임기는 2년이며, 무보수 명예직으로 활동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