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주최 축제 현장, 실종된 ‘친환경’
“탄소배출 감소 의지 없어” 변화 촉구

집담회 모습.
집담회 모습.

[한지혜 기자] 대전시가 주최하는 대규모 축제·행사에서 탄소중립 가치를 찾아볼 수 없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오는 2026년 세계태양광총회 개최지 명성에 걸맞는 탄소 절감 정책과 시 차원의 변화 의지가 요구된다.

대전 시민사회 젊은 활동가들은 지난 24일 오후 7시 대전커먼즈필드에서 친환경 행사 관련 집담회를 열고, ‘대전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조례’에 의거한 탄소배출 절감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대전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조례’는 올해 8월 제정됐다. 시가 시행 주체가 되는 사업과 관련해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시장의 책무, 공공기관과 사업자, 시민의 책무가 담겨있다. 또 탄소중립 사회 이행을 위해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를 구성·운영하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하지만, 최근 개최된 대규모 축제에서도 일회용품 사용, 텀블러 사용 불가, 분리배출 장소 부족 등 시 차원의 탄소중립 정책 의지를 찾아볼 수 없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설재균 간사는 “대전은 2026년 세계태양광총회 개최지로 선정됐지만, 여전히 탄소중립 의지가 없고, 에너지자립율도 최하위 수준”이라며 “행사에 몇 명이 왔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탄소중립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를 중심으로 판단해야 할 시점이다. 논의한 내용은 대전시와 대전시의회에 보내 답변을 요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수 십 억 쓰는 0시 축제, 이대론 안 된다

지난달 열린 대전 0시 뮤직페스티벌 축제 현장. 우산 약 1만2500여 개 이상이 거리를 꾸미는 데 쓰였고, 먹거리 행사 코너 등에는 일회용 비닐, 현수막 등이 쓰였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띠모크라시 제공.
지난달 열린 대전 0시 뮤직페스티벌 축제 현장. 우산 약 1만2500여 개 이상이 거리를 꾸미는 데 쓰였고, 먹거리 행사 코너 등에는 일회용 비닐, 현수막 등이 쓰였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띠모크라시 제공.

시는 내년 약 30억 규모의 예산을 들여 원도심에서 ‘0시 축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가 사라지면서 올해부터 시 주최 축제, 행사 등도 늘고 있지만, 올해 세미 0시 축제 성격으로 열린 ‘0시 뮤직페스티벌’에서는 시의 탄소중립 의지를 찾아볼 수 없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모니터링에 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열린 0시 뮤직페스티벌 현장에서는 식당거리 테이블 일회용 비닐 사용, 불필요한 현수막 난립, 1.5km에 달하는 구간 우산 설치, 쓰레기 분리배출 장소 부족, 제로웨이스트 홍보 실종 등 다양한 지적 사항이 나왔다.

또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연계 행사로 열린 한빛탑 축제에서도 맥주 부스 내 일회용컵 사용, 텀블러 사용 불가, 나무에 조명달기 등 개선 사항이 지적됐다.

조은우 에코페미니즘 커뮤니티 피스어스(peace earth) 팀원은 “맥주 시음도 플라스틱컵에만 가능하고 텀블러 사용도 거부당했다”며 “소각처리해야 하는 현수막을 포함해 푸드트럭에서도 모두 일회용품이 쓰였다. 수저나 용기, 텀블러를 지참할 시 적극적으로 응해주고, 축제 부스에도 친환경적인 업체 입점을 할당제로 운영하면 인식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충남녹색연합 최윤영 활동가는 “쓸데없는 현수막, 홍보물 제작을 최소화하는 변화가 필요하다”며 “매년 고정된 장소에서 열리는 축제가 많기 때문에 시가 다회용컵, 다회용기 등을 구매해놓고 평소에는 용이하게 쓰고, 저렴한 비용으로 민간 행사에 대여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방법도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윤경 대전환경교육센터 교육운영팀장은 “행사 판촉물, 홍보물 만들 예산을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참가 업체 등에 인센티브로 지원하면 자발적인 참여도 이끌 수 있다”며 “행사 전 모니터링단을 구성해 문제를 진단하고 대안을 찾는 방법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