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분야 14개 과제 최종 선정, 보고서 작성
평당원 중심 체계, 대의원 권한 축소 등 포함

박재묵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혁신위원장이 23일 오전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혁신위원회가 마련한 최종 혁신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한지혜 기자.
박재묵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혁신위원장이 23일 오전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혁신위원회가 마련한 최종 혁신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한지혜 기자.

[한지혜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혁신위원회가 시·구의원 3선 초과 금지, 대의원제 개혁 등을 골자로 한 혁신안을 발표했다.

박재묵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혁신위원장은 23일 오후 3시 시당 회의실에서 혁신안 보고회를 열었다. 앞서 오전에는 대전시의회 기자실을 찾아 혁신안 도출 과정에 대한 내용을 밝혔다. 

혁신안에는 민주·민생·소통·정책정당 등 4개 분야 14개 과제가 담겼다. 민주정당 분야 과제는▲기초 및 광역의원 후보 공천 개혁 ▲대의원제도 개혁 ▲평당원협의회 설치 및 운영 ▲투명한 시당 운영, 민생정당의 과제는 ▲민생 대책기구 설치 ▲범진보세력과의 소통 강화 ▲민생 및 정책 시민제안 시스템 구축 등이다.

소통정당 과제로는 ▲당원 참여 플랫폼 확대 ▲대시민 홍보 강화 ▲당원자치 지원사업 ▲청년 조직의 활성화, 정책정당 과제로는 ▲정책 전담기구 설치, 의정활동 지원 프로그램 신설 정치아카데미 설치 및 상설화 등이 포함됐다.

특히 기초 및 광역의원 후보 공천 개혁 세부 과제로는 정치신인, 청년 정치 참여 확대를 위한 ‘시·구의원 3선 초과의 원칙적 금지’ 내용이 담겼다. 출마를 강행할 경우, 그에 상응하는 감산 규정을 적용하는 방식이다.

공천과정에 출마자의 정책·정견 발표 등을 규정해 당원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광역·기초의회 비례대표 공천 시에는 공개경쟁 제도를 도입하는 안도 제안했다.

또 기존 대의원제도가 일반 권리당원들의 의사결정 참여를 제한한다는 주장을 반영,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1표 투표 비중 편차를 현재 6배 정도에서 2배 정도로 조정하는 내용, 나아가 대의원 제도를 최종적으로 폐지하는 방안을 중앙당에 건의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외에도 대전시당위원장으로부터 독립된 평당원협의회 설치, 시당 회의 및 회의록 공개, 상시 정책 제안 채널 운영, 청년 조직 활성화, 인재 육성을 위한 체계적인 정치아카데미 운영 등도 제시했다. 

혁신안은 향후 시당 상무위원회에 상정돼 논의된다. 공천 개혁과 관련된 내용은 시당 자치당규 제정안에도 담겼다.

박 위원장은 “시구의원 3선 초과 원칙적 금지 규칙을 정할 때는 사실 굉장한 우려가 있었다”며 “출마 권리를 제한하는 문제, 향후 국회의원 후보 결정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으나, 젊은 당원들의 요구를 수용해 최종적으로 포함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박 위원장은 “향후 시당에서 혁신안을 얼만큼 수용할지가 남은 관문”이라며 “당규에 실을 수 있는 것은 강제화하고, 어려운 부분은 시당위원장이 정책 추진 과정에서 실현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혁신위는 총 11주간의 활동을 마치고 이날 보고회를 끝으로 해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