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대 의회 첫 행정사무감사, 모니터링 추진
“개선 이끌어내는 질의, 안전망 개선” 강조

지난 7일 개회한 대전시의회 268회 2차 정례회 1차 본회의 모습. 대전시의회 제공.
지난 7일 개회한 대전시의회 268회 2차 정례회 1차 본회의 모습. 대전시의회 제공.

[한지혜 기자] 9대 대전시의회 첫 행정사무감사가 시작된 가운데 대전시민네트워크가 단순 경제 활성화, 개발 중심의 질의가 아닌 사회 안전망을 확인하고, 사각지대를 찾아 개선할 수 있는 '질 높은 감사'를 촉구했다.

대전시민네트워크는 8일 보도자료를 내고 “행정사무감사는 시의회가 시민을 대신해 대전시와 교육청의 정책을 감시하고, 행정을 견제하는 본연의 역할”이라며 “사업 정책을 전반전으로 감시하고 개선을 이끌어내는 질의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대전시민네트워크는 대전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됐다. 지난 2010년부터 행감 전 네트워크를 구성해 모니터링을 실시해왔다.

이들은 “올해는 피감기관을 중심으로 각 상임위원회를 모니터링 할 예정”이라며 “코로나 이후의 시민의 생활, 현대프리미엄아울렛 화재로 인한 노동자 사망, 서울 이태원 참사 등 공공안전에 대한 여론이 높아졌다. 단순 경제 활성화, 지역 개발 중심의 질의가 아닌 사회 안전망을 확인하고, 방치돼있는 사각지대를 찾고 개선해 나갈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이들은 “철저한 준비를 통해 행정사무감사가 정책감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시민이 신뢰하는 대표기관으로 거듭나길 바란다”며 “대전시민네트워크도 행정사무감사 모니터링을 통해 대전시의회가 시민과 함께하고 있음을 지속적으로 알려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대전시민네트워크 참여 단체는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사)대전충남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대전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대전문화연대,대전여성단체연합(대전여민회,대전여성정치네트워크,대전여성장애인연대,대전평화여성회,여성인권티움,풀뿌리여성마을숲,실천여성회판),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대전충남녹색연합,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 대전충남생명의숲, 대전환경운동연합, 대전흥사단, 대전YMCA, 참교육학부모회 대전지부, 대전마을활동가포럼, 전교조 대전지부 등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