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오경 의원, 비상상황시 문화재·관람객 안전 '미확보' 대책 요구

국립 공주‧부여 박물관의 비상발전설비 관리 실태가 매우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양 박물관 홈페이지.
국립 공주‧부여 박물관의 비상발전설비 관리 실태가 매우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양 박물관 홈페이지.

[공주·부여=디트뉴스 김다소미 기자] 전기안전관리자 선임을 지연하거나 당직 근무자를 배치하지 않는가 하면, 계측장비 및 안전장비 등 관리가 미흡해 유사시 문화재 보호와 관람객 안전을 확보하기 힘들다는 지적이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임오경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광명 갑)이 6일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국립문화시설 비상발전설비 안전관리 실태 점검결과’ 보고서를 분석한 바에 따르면 전체 조사대상 24개 기관 중 23개 기관에 주의 처분이 내려졌다.

충남권 대표 박물관인 공주‧부여 박물관도 포함됐으며 각각 6개 부분의 지적을 받아 ‘기관주의’를 처분을 받았다.

공주‧부여박물관의 경우 ▲비상발전기 설치용량 검토 부적정 ▲비상발전기 소모품 교체 등 유지관리 소홀 ▲당직 근무 미배치 ▲안전점검계획 수립업무 ▲계측장비 및 안전장비 관리 등이 소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여박물관은 기계·전기 분야 시설관리 종사자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특정 날짜에 전기 분야가 아닌 기계 분야만 당직 근무를 서도록 하고 공주박물관은 내부 비상조명을 설치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항온‧항습기를 가동해 24시간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문화재는 전기 공급이 중단되면 녹이 슬거나, 곰팡이가 피는 등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된다.

항목에 따른 기관별 점검 결과표. 빨간선으로 표시된 부분이 공주·부여 박물관 결과다. 각각 6개 항목을 지적받았다. 임오경 의원실 제공. 
항목에 따른 기관별 점검 결과표. 빨간선으로 표시된 부분이 공주·부여 박물관 결과다. 각각 6개 항목을 지적받았다. 임오경 의원실 제공. 

그러나 두 기관은 비상발전설비에 대한 준비와 관리가 매우 미흡해 향후 대책이 절실히 요구되고 상황. 

이밖에 문체부 산하의 24개 기관 중 국립국악원을 제외한 23개 기관이 기관주의, 국립중앙박물관 등 8개 기관은 발전기 용량 적정성을 검토하고 비상발전설비 운영체계 개선 방안을 마련할 것을 통보 받았다.

또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변압기를 수동 조작해야만 비상 전원을 공급할 수 있어 비상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없다는 지적을 받았다.

국립춘천박물관과 국립한글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은 입구에 비상발전설비 표지판이 없었다.

임오경 의원은 “다중이용시설 안전관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국립문화시설이 모범을 보여야함에도 불구하고 안일한 운영이 이어지고 있다”며 “문화재 보호와 관람객 안전확보를 위해 설비 확충 등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