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성일종·장동혁, 당 지도부·대변인으로 ‘비속어’ 논란 등 대처

왼쪽부터 국민의힘 정진석·성일종·장동혁 의원.
왼쪽부터 국민의힘 정진석·성일종·장동혁 의원.

[류재민 기자] 충청권 여당 국회의원 3인방이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 과정에서 불거진 논란과 지지율 하락 등 위기 상황에 총대를 메고 나섰다.

정진석·성일종·장동혁 국민의힘 의원이 주인공. 이들은 당 지도부와 대변인으로서 야당 공세 방어와 동시에 정기국회 민생 분야 집중에 주력하고 있다. 

정진석 의원(5선. 충남 공주·부여·청양)은 비상대책위원장으로서 당 내홍에 이어 윤 대통령 순방 중 ‘비속어’ 논란 등 수세에 몰린 상황을 민생과 조문 외교로 돌파에 나섰다. 

정진석, 민생 강화·日 조문 외교로 ‘정국 돌파’ 

정 위원장은 지난 25일 정기국회 첫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당정은 한 몸이 돼 민생을 챙기고, 국정 동력을 살리는 정기국회를 만들어갈 책무가 있다”며 “당정이 전열을 가다듬고 오직 국민만 보고 제대로 일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한일의원연맹 회장 자격으로 26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다. 정 위원장은 출국 전 취재진과 만나 “한덕수 국무총리와 함께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면담을 계획하고 있으며, 일본을 방문 중인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과의 면담도 잡아놓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일관계와 관련해선 “양국 간에는 역사 갈등 현안을 비롯해 여러 가지 문제가 있는데, 이런 문제들은 공식 외교채널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의견 접근을 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미국 순방에서 기시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이 불발되고, ‘48초 환담’에 그친 것에 대한 비판 여론을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그는 다만, 귀국 당일인 오는 28일 이준석 전 대표가 낸 ‘비대위원장 직무 정지’ 가처분 신청을 다루는 법원 심문이 열리는 것에 “법원 판단에 맡기겠다”고 말을 아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 민생 띄우며 ‘분위기 전환’ 모색

주호영 원내대표 체제에서 정책위의장에 잔류한 성일종 의원(재선. 충남 서산·태안)도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에 적극적인 대응에 나섰다. 아울러 정책위 차원에서 민생을 강조하며 난국 돌파에 안간힘을 쓰는 모양새다. 

성 의장은 26일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국가원수의 외교적 활동에 있어 검증도 없이 마구잡이로 편집해서 내보내거나 또 이것을 알 수 없는 상태에서 야당이 알아서 공격한다는 건 국익과 외교에는 여야가 없다고 했던 사람들 이야기하고는 너무도 일치하지 않는다”고 반발했다. 

이날 오후 비대위 회의에서는 “정부와 국민의힘은 어제 고위 당정협의회를 열고 민생과 직결된 현안과 관련해 정부의 신속한 대책을 촉구했고, 정부 역시 과감한 대책을 실시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전했다.

‘여당의 입’ 장동혁, 野 공세에 적극 엄호

최근 원내대변인으로 임명된 장동혁 의원(초선. 충남 보령·서천) 역시 ‘여당의 입’으로 대통령 논란과 관련한 야당의 공세에 적극적인 방어에 나섰다. 

장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대통령이 혼잣말하듯 한 발언이 몰래 촬영되고 야당 지도부에 넘어갔다”며 “야당 원내대표가 무책임한 폭로를 하고 나서 군사 작전처럼 동영상이 퍼날라지며 ‘막말 논란’으로 확대 재생산됐다. 그 결과 대한민국 대통령과 한미동맹은 이리저리 융단폭격을 맞았다”고 주장했다. 

“만약 국민의힘과 많은 국민들이 의심하고 있는 것처럼 이런 일이 정파적 의도를 가지고 조작된 것이라면 국민들이 분노하고 하늘과 땅이 분노할 일”이라며 분위기 반전을 시도했다. 

한편 이날 리얼미터가 지난 19~23일 전국 만 18세 이상 2,533명(응답률 3.8%)을 대상으로 진행한 윤 대통령 국정 수행 평가 결과, 긍정 평가는 전주 대비 0.2%p 상승한 34.6%로 나타났다. 

부정 평가는 전주 대비 1.0%p 내린 62.2%였는데, 비속어 논란이 확산했던 22일과 23일 사이 일간 지표는 2.1%p 하락했다. ‘잘 모름’ 등 의견을 유보한 응답은 3.2%였다.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 ±1.9%p. 자세한 내용은 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