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데이터 청년 캠퍼스

[이미선 기자] 한남대학교는 빅데이터응용학과 학생들이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주관한 ‘2022 데이터 청년 캠퍼스’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및 한국데이터산업협회장 상을 수상했다고 26일 밝혔다.

대상을 수상한 ‘K-Breakwater’(이다은·이진원·김경민·김민규·김현수)팀은 최근 기상 이변으로 급증한 침수 사고 예방을 위해 ‘CCTV 영상분석을 통한 도시침수 조기감지 서비스’를 주제로 발표했다. 

강우, 수위 및 영상 데이터 등을 활용해 침수 예측 및 CCTV 모니터링을 함께하는 ‘P&M 듀얼 플랫폼’을 제시했다. 침수 사고를 예방하고 하천 관리 및 재난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문자 알림 서비스를 통해 사전 대피 알림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우수상을 수상한 ‘I들’(한소진·박해빈·박지영·표현애)팀은 ‘대전시 수소충전소 최적 입지선정’에 관한 주제로 발표했다. 

현재 수소충전소의 현황을 기반으로 수소차 보급을 위한 수소충전소 최적 입지 구역을 선정했으며,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사이의 수요와 공급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신설학과인 한남대 빅데이터응용학과는 최근 2년 연속 데이터청년캠퍼스 최우수 운영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 명문으로 명성을 쌓아가고 있으며 다양한 공모전에서 학생들이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