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토지 수용되면 생계 막막" 호소... 인근 부지 활용 제안
LH "법이 허용하는 범위 이상의 보상 불가능"... 대체 부지에도 선그어

정의당 세종시당과 지구의 벗 세종환경연합이 주최한 ‘세종 스마트 국가산업단지(이하 국가산단)’ 긴급 현안 토론회 장면. 김다소미 기자.
정의당 세종시당과 지구의 벗 세종환경연합이 주최한 ‘세종 스마트 국가산업단지(이하 국가산단)’ 긴급 현안 토론회 장면. 김다소미 기자.

[김다소미 기자] '세종 스마트 국가산업단지(이하 국가산단)' 건립을 둘러싼 관계기관과 주민 갈등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정의당 세종시당과 지구의 벗 세종환경연합이 22일 주최한 ‘세종 스마트 국가산업단지(이하 국가산단)’ 긴급 현안 토론회에서 주민들과 사업 시행자인 LH 세종본부는 상호간 입장차만 재확인했다. 

이날 토론회는 오후 3시 세종사회적경제공동체센터에서 ‘세종국가산단 이대로 좋은가?’ 주제로 열렸다. 지역 주민 50여명과 국토부, 세종시, LH 관계자 및 정의당 이혁재 시당위원장 등이 참석, 뜨거운 관심을 보여줬다. 

국가산단은 지난 2020년 정부의 예비타당성 검토를 최종 통과하며 세종시 미래 산업 발전 동력으로 급부상했다. 

완공 로드맵은 연서면 275.3만㎡(약 83만 평) 일원에 사업비 약 1조 8000억 원을 들여 2028년을 향하고 있다. 

경제 효과는 8206억 원 생산유발, 5916명 고용유발, 가동 후 30년간 20조여 원 규모으로 추산되는 등 기대감도 키웠다.

진행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지역 주민들은 마을공동체 해체 우려와 생계의 어려움을 호소하며 몇 년 째 토지 수용을 거부하고 있고 세종시와 LH도 마땅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번 토론회에서도 최소한의 합의안을 도출하려는 노력 대신 각자의 입장만 전달하는데 그쳤다. 

성낙일 주민대책위 사무국장은 “마을에 거의 인접하지 않은 다른 부지들도 많다. 대안이 있음에도 굳이 (우리) 마을을 고집하는 행태가 주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150가구가 모여 있는 우리 마을은 대부분이 7~80대 노인들인데 평생을 산 곳을 이제 와서 나가라는 건 말도 안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토지 보상비 받아서 다른 곳으로 이주한다고 쳐도 평생을 농사와 축산업으로 먹고 살아온 사람들에게 맞는 이주지를 찾는 건 쉽지 않은 일”이라며 “산단 조성 계획 발표 이후 인근 땅값은 천정부지로 솟아 보상비로는 택도 없다”고 토로했다.

LH 세종본부 최희철 차장은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보상할 수밖에 없다. 세종시에서 마련한 ‘주민 상생발전 창고’를 통해 주민들과 머리를 맞대고 협의하고 싶다”고 밝혔다.

세종시와 LH는 ‘다른 부지로의 이전‘과 관련해선 구릉지나 임야보다 평지가 기업 활동 선호도가 높음을 강조하며 “충분한 검토 과정을 거쳐 국토부에 신청했다”며 선을 그었다. 

한편, 올 초 열리려던 국가산단 조성사업 합동설명회는 주민들의 강한 반발에 부딪혀 무산된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