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설명회서 “인구 유입용 예산 대신, 기존 군민 위한 투자 집중” 강조

박정현 부여군수가 지난 21일 '민선8기 공약 군민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부여군 제공.
박정현 부여군수가 지난 21일 '민선8기 공약 군민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부여군 제공.

[김다소미 기자] 충남 부여군의 민선 8기 인구정책 기조가 변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귀농·귀촌, 청년 유입 등 외지 인구를 유도하기 위한 예산보다 기존 거주 인구를 위한 사업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박정현 부여군수는 지난 21일 국립부여박물관 사비마루에서 개최한 ‘민선8기 공약 군민설명회’에서 인구소멸 위기 대책 관련 질문에 “인구증가 해법의 일환으로 펼쳤던 귀농‧귀촌정책과 청년정책을 새로운 시각에서 재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인구유입을 목표로 진행했던 각종 지원사업 기조는 유지하겠지만, 일부만 위한 정책은 할 수 없다. 인구가 적어 위기의식을 갖고 있지만, 소수만을 위한 무리한 투자도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그 사업비를 원주민들의 생활환경 개선 등에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판단한다. 부여군을 잘 가꾸고 정비해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면 자연스럽게 인구가 유입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일부 귀농‧귀촌자들이 마을과 떨어진 곳에 정착할 때 드는 도로‧수도 등 생활 기반 예산을 기존 마을 정비에 사용하는 게 보다 효과적이라는 얘기다.

청년 인구 유입을 위한 각종 사업에도 “퍼붓기식의 무리한 지원은 지양할 생각이다. 그 돈으로 현지 청년들의 자립을 위한 지원방안을 강구하겠다”며 민선7기와 달라진 군정을 예고했다.

성과 위주 정책 대신 현실 생활 인프라 개선 강조
‘퍼붓기식’ 무리한 지원 지양, 기존 거주지역 집중

전국적으로 부여군뿐 아니라 수도권 외 자치단체가 인구 유입을 위해 귀농‧귀촌과 청년을 양 축으로 한 다양한 정책을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는 상황.

부여군은 지난 2018년부터 주거, 일자리, 문화 기반 조성 등 막대한 예산을 쏟고 있다. 하지만 인구는 오히려 최근 1년 새 1000 명 가까이 줄었다.

박 군수의 발언도 이 같은 현실을 바탕으로, 성과 위주의 인구 유입 정책보다 현실적인 생활환경 개선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것으로 해석된다. 

박 군수는 “인구소멸은 비단 부여만의 문제는 아니다. (전국 지자체가) 특히 청년 유입을 위해 막대한 예산을 들이고 있지만, 숫자로만 보이는 인구 유입 성과의 개념을 넘어 실질적으로 ‘청년이 살기 좋은 곳이 돼야 한다’는 개념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먼저 원주민 청년들의 삶의 질 개선이 시급하다는 게 박 군수의 설명이다. 

박 군수는 올해 초 ‘청년정책 고도화 및 공모사업 연계 방안 발굴 용역’ 중간보고회에서도 “청년계층의 특수성을 반영해 정치·경제·복지·문화 등 모든 영역의 구조적 전환이 필요하다”며 ‘부여형 청년정책’ 방향을 주문한 바 있다.

한편 군은 이날 보고회에서 ‘생활인구 10만 활력도시 조성을 위한 6대 약속, 12대 전략’을 제시하고 ▲1인 농업생산액 6000만 원 달성 ▲관광객 400만 명 시대 개막 ▲100개 우량기업 유치 등을 약속, 구체적으로 ▲지역 성장 극대화를 통한 지방소멸위기 대응 ▲투자 환경 조성 등 지역특화 신산업 육성 방안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