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도시개발국장 브리핑…자체 2곳, LH 1곳, 민간개발 10곳 등

김문수 아산시 도시개발국장이 20일 정례브리핑에서 “총 13개의 도시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아산시 제공. 

[아산=안성원 기자] 도시 곳곳에서 대형 크레인 등 공사 현장이 목격되고 있는 충남 아산시. 모두 몇 개의 도시개발사업이 이뤄지고 있는 것일까. 

이에 대해 김문수 아산시 도시개발국장은 20일 정례브리핑에서 “총 13개의 도시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현재 진행 중인 13개 도시 개발 사업은 주체별로 시 자체 사업 2곳, 한국토지주택공사(LH) 1곳, 민간개발지구 10곳 등 8.33㎢에 이른다. 

시 자체사업인 모종샛들지구, 풍기역지구는 터미널앞 아파트 단지의 입주와 아산~천안 고속도로 IC연결도로 건설 등으로 인해 개발압력이 높아지는 지역에 대해 난개발 방지와 기반시설의 정비, 체계적․계획적 도시조성을 위해 추진하고 있다.

또 ▲모종샛들지구는 2022년 9월 실시계획인가 고시하고 2025년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며, ▲풍기역 지구는 2022년 12월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을 고시하고 2026년 사업을 완료할 계획으로 추진 하고 있다.

LH가 추진 중인 ▲탕정2지구 도시개발은 현재 국토교통부에 개발계획 승인 신청돼 2022년 11월 개발계획을 승인받을 예정이며, 2029년까지 사업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아산시가 추진 중인 모종샛들지구 도시개발 사업 조감도. 아산시 제공.
아산시가 추진 중인 모종샛들지구 도시개발 사업 조감도. 아산시 제공.

민간사업은 온양 원도심 인근에 ▲용화남산지구가 공사 중이고 ▲신인지구는 10월 착공 예정이다. 모종동 일원에는 ▲모종1지구가 공사를 완료하고 준공을 준비하고 있으며 ▲모종 2지구는 5월에 공사 착공했다.

배방지역에는 ▲휴대지구 ▲갈매지구 ▲북수(이내)지구 ▲배방창터지구 등 4개 사업이 추진 중이다.

또 탕정지역에는 ▲센트럴시티지구와 ▲탕정지구 2개 사업이 올 4월 실시계획 인가를 받아 공사 착수를 준비하고 있다.

이밖에 김 국장은 원도심 도시재생 추진 현황과 ‘2040 아산도시기본계획’ 추진상황, 공공 문화복지 시설 진행 실태도 설명했다. 

김 국장은 “우리 시의 발전 가능성을 바라보고 투자하는 민간사업에 대해서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 지원을 하도록 하겠다”며 “문화·여가·복지가 담보되는 스마트 도시개발이 되도록 개발계획에 반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