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성명 “소녀상은 인류보편의 가치, 정치적 해석 금물”

지난 8월 15일 국립대 최초로 충남대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자료사진.
지난 8월 15일 국립대 최초로 충남대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자료사진.

[김재중 기자] 충남대가 교내에 강행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자진철거를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강제 철거에 반대하는 교수단체 입장표명이 나와 주목된다. 

15일 ‘민주평등사회를 위한 전국 교수연구자협의회 충남대 분회(충남대 민교협)’ 교수 일동은 “소녀상의 존속을 위한 협의가 필요하지만 어떤 경우에도 소녀상의 강제 철거라는 일방적 조치는 반드시 피해야 한다”며 강제철거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대학본부에 반대입장을 표명했다.

충남대 민교협은 “평화의 소녀상은 과거 지향의 반일 상징물이 아니라 미래를 지향하는 평화의 상징”이라며 “종군위안부 피해자들을 위로하면서 그런 비극이 되풀이되어서는 안 된다는 각오이자 평화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죽비’”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들은 “우리 대학 재학생과 졸업생의 정성으로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이 갈등의 대상이 아니라 이름 그대로 평화의 상징이 될 수 있도록 학내 구성원이 힘을 모아야 한다”며 “소녀상은 반일이 아니라 인류보편의 가치인 평화를 상징한다. 이 문제를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입장은 타당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충남대 민교협은 대학본부를 향해 “우리나라와 전 세계에 건립된 평화의 소녀상 중 일방적으로 강제 철거된 경우는 없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고 입장 전환을 요구했다.

한편 충남대 평화의 소녀상은 지난 2017년 건립사업이 추진된 이래 재학생과 동문들이 2300만 원의 성금을 모아 제작을 완료했으나, 대학본부와 협의가 원만하게 이뤄지지 않아 설치되지 못했었다. 소녀상 건립 추진위는 지난 광복절을 맞아 소녀상 설치를 강행했고, 대학본부는 주최 측에 자진철거 등을 요구하며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