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긴급상황점검회의 개최..6일 새벽 태풍주의보 발령 전망

김태흠 충남지사가 4일 도청 재난상황실에서 태풍 힌남노 대비 긴급상황 점검회의를 열어 "태풍 대비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충남도 제공. 
김태흠 충남지사가 4일 도청 재난상황실에서 태풍 힌남노 대비 긴급상황 점검회의를 열어 "태풍 대비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충남도 제공. 

[황재돈 기자] 김태흠 충남지사는 4일 태풍 ‘힌남노’와 관련해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이번 태풍 대비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지사는 이날 도청 재난상황실에서 열린 긴급상황 점검 회의를 열어 “자연재해를 피할 수는 없으나, 예방에 최선을 다한다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이날 회의는 실·국원장, 도내 15개 시·군 단체장 또는 부단체장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한 가운데 태풍 예상 상황 설명, 실국원별 조치 상황, 향후 대비책 점검 등 순으로 진행했다.

김 지사는 “이번 태풍은 2003년 131명 사망자와 4조2000억 원 재산피해를 입힌 ‘매미’와 유사하다”며 “강도와 영향 반경이 역대 최대 규모로 예상되는 만큼 충남에도 피해를 줄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도 소방본부에 군경과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해 인명 피해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초중고 등교 시간 조정과 직장인 출근 시간 조정 등을 각 기관과 협의·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

김 지사는 끝으로 “해안지역은 만조 시 피해발생이 우려된다”며 “이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고, 선박 결박 등에도 각별히 신경 써 달라”고 강조했다.

태풍 힌남노 바람영향. 웨더뉴스 갈무리.
태풍 힌남노 바람영향. 웨더뉴스 갈무리.

태풍 힌남노는 4일 오전 9시 현재 타이완 동북동쪽 약 320㎞ 부근 해상에 있으며, 시속 11㎞의 속도로 느리게 북상 중이다. 충남은 6일 새벽 태풍주의보가 발령될 전망이다.

이날 순간풍속은 94~115㎞(/h) 내외로 예상되며, 태풍 통과 후 충남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순간최대풍속이 140㎞(/h)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강수량은 5~6일 이틀 간 100~300㎜가 예상되며, 일부 지역에서는 시간당 50~100㎜의 강한 비가 내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도는 그동안 태풍에 대비해 각 시군 취약 지역‧시설물, 배수구와 맨홀, 상하수도 시설, 지하차도‧배수펌프장 등에 대한 사전 점검 및 정비를 집중 실시했다.

또 도내 83개 공공주택 건설 현장과 27개 대형공사장 타워크레인에 대한 안전 조치를 마치고, 간판 등 옥외광고물에 대한 점검도 진행했다.

이와 함께 과수원과 비닐하우스, 농업기반시설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고, 주요 항포구와 양식장, 여객선 터미널 및 항만 공사현장, 문화체육관광시설에 대한 안전 조치도 취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