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화장실 확충·본회의장 경사로 설치
별도 발언대 사용, 단상 이동 개선 과제

9대 대전시의회에 최초로 중증장애 당사자, 휠체어 탄 의원이 입성했다. 지역 내 장애인 이동권, 복지 문제 등을 다루며 개선을 요구해온 시의회는 이제 개선의 주체가 됐다. 개원 50일 여 일 만에 바뀐 것과 앞으로 바뀌어야 할 것들, 소통과 협력을 통해 간극을 줄이고 있는 모습을 두 차례에 걸쳐 살펴본다. <편집자주>

대전시의회 1층에 위치한 장애인화장실 안내 표지판. 한지혜 기자.
대전시의회 1층에 위치한 장애인화장실 안내 표지판. 한지혜 기자.

지어진 지 21년, 낡은 대전시의회 건물에 층층마다 장애인화장실이 설치될 예정이다. 본회의장 내에는 좌석까지 휠체어 이동이 가능한 경사로가 설치됐다. 다만, 단상과 발언대는 여전히 중증장애 의원이 사용하기 어려운 형태여서 개선이 필요하다. 

23일 대전시의회에 따르면, 현재 건물 내에 설치된 장애인화장실은 1층 한 곳이다. 의회는 최근 9월 정례회를 마치고, 10월 중 설계를 시작해 3층에도 장애인화장실을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내년에는 추가 예산을 확보해 본회의장이 있는 4층을 포함해 2층까지 장애인화장실을 구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모두 중증장애 당사자인 황경아 의원(비례·국민의힘)이 의회에 입성한 이후 일어난 변화다. 황 의원은 현재 3층 사무실을 사용 중이고, 장애를 가진 민원인이 수시로 이 사무실을 방문하고 있다. 

황 의원은 “의회사무처, 동료의원들과 협의한 결과, 모든 층에 장애인화장실을 설치하는 방향으로 시설 개선이 결정됐다”며 “의회를 방문하는 다수 민원인들의 편의를 향상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차별없는 단상 발언대 개선 과제 

대전시의회 본회의장 모습. 발언하는 단상은 경사로가 없어 휠체어 이용이 불가능하다. 대전시의회 제공.
대전시의회 본회의장 모습. 발언하는 단상은 경사로가 없어 휠체어 이용이 불가능하다. 대전시의회 제공.

앞서 시의회는 청사 리모델링 공사시기에 맞춰 황 의원의 사무실과 복지환경위원회 상임위원장 출입문을 자동문으로 교체했다. 본회의장 내에는 휠체어를 사용해 좌석까지 이동할 수 있는 경사로를 설치했다. '대전광역시의회 장애의원 의정활동 지원 조례'에 의거해 모두 개선 가능한 것들이다.  

시의회 운영지원담당관실 지태학 운영지원팀장은 “휠체어를 타는 의원이 오신 적은 처음이고, 그만큼 상징적"이라며 "타 시·도 의회 환경 등을 참고해 여러 방안을 고민했고, 리모델링 사업에 포함해 개선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휠체어를 타고 본회의장에 입장해 착석하는 일은 수월해졌지만, 여전히 비장애인 의원과 같은 모습으로 발언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황 의원은 좁은 본회의장 규모, 예산을 수반하는 단상 설비 교체 문제 등을 고려해 별도 발언대를 마련하는 것으로 방식을 조율했다. 

황 의원은 “여전히 그 부분은 딜레마다. 본회의장은 견학 오는 아이들과의 기념촬영, 의원 전체가 참여하는 작은 행사 등이 진행되는 장소이기도 하다"며 "책상 배치를 앞으로 당기고, 좌석으로 연결되는 경사로를 만들면서 공간이 협소해졌고, 단상 개선도 현실적으로 어렵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황 의원은 “궁극적으로는 장애, 비장애 의원 모두 같은 단상에서 발언하는 것이 옳은 방향이 될 것”이라며 “공간상 제약이 커 타협점을 찾았지만, 9대 의회에서 작은 발판이 돼 향후 더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방의회 내 장애당사자 의원들의 입성이 잇따르면서 청사 건물도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arrier Free)으로 개선이 이뤄지고 있다.

경기도의회 신청사 본회의장 단상은 양 옆에 경사로가 설치돼있고, 발언대는 높낮이 조절이 유연해 휠체어 사용자도 이용이 가능하다. 인천시의회는 본회의장에 '수동형 이동식 휠체어 경사로'를 비치했다. 

제주도의회는 2년 전 탈권위 가치를 내세우며 의장석 단상을 낮췄다. 발언대 단상 양쪽에 경사로를 설치했고, 단상은 좌우 회전,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전동식으로 교체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