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항증명(AOC) 발급 정상화로 2천여 근로자의 생계 유지와 지역경제 살려야

대전상공회의소 전경.
대전상공회의소 전경.

[박성원 기자] 대전상공회의소가 23일, 이스타항공에 대한 수사와는 별개로 항공기 운항 필수 조건인 AOC발급 절차를 조속히 진행해 줄 것을 정부에 호소했다. 

대전상의는 이날 호소문을 통해 “이스타항공에 대한 수사와 운항증명 발급 중단으로 항공사 및 협력사 임직원 수천 명의 일자리와 가족들의 생계, 더 나아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한 우려가 크다”고 밝혔다.

이어 “국토부가 제기한 의혹에 대해서는 수사당국 및 사법기관의 정의에 의해 마땅히 진행돼야 하나, 수사와는 별개로 이스타항공이 정상적인 영업활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운항증명 발급 재개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또 “이스타항공을 인수한 지역 기업 ㈜성정은 지난 40여 년간 대전·충청지역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해왔으며, 사실상 파산 상태에 있던 이스타항공을 인수해 수천 명의 생계가 걸린 기업을 살렸고, 엔데믹 시대 충청 거점 항공사로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감을 모았으나, AOC 발급 중단으로 모기업마저 어려운 상황”이라고 안타까움을 전했다.

아울러 “지역거점의 항공사는 관광업 활성화는 물론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며 “대전상의와 지역민들은 이스타항공이 대전·충청지역 거점 항공사로서 다시 비상할 수 있도록 이스타항공의 정상화를 염원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AOC발급 중단이라는 위기 앞에서 회생절차를 밟고 있던 이스타항공을 정상화하기 위한 인수기업의 노력을 헛되이 할 수 없다”며 “어떠한 기업도 영업활동 없이 수개월 또는 수년간 버티기란 불가능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마지막으로 대전상의는 “정부는 2000여 명의 협력사 임직원들의 생계와 항공산업 발전, 그리고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대의를 위해서라도 AOC발급 절차를 조속히 이행해주시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