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민호 시장, 10일 브리핑 통해 입장 공식화... 상가 공실과 재정난 고려
재추진 시기는 '경제 상황' 감안해 결정... 행안부 재승인 등 어려움 없다는 판단

2025년 로드맵으로 추진해온 시청사 별관 부지 위치도. 세종시 제공. 
2025년 로드맵으로 추진해온 시청사 별관 부지 위치도. 세종시 제공. 

[세종=디트뉴스 이희택 기자] 세종시청사 별관 증축 사업이 '상가 공실'과 '재정난'을 고려해 최종 연기 상황에 놓이게 됐다. 

최민호 시장은 10일 오전 시청 브리핑실에서 정례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입장을 공식화했다. 다만 폐기가 아닌 잠정 연기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그동안 본청 공간 부족에 따라 (2500여 명에 달하는) 직원을 외부 민간 건축물에 분산해왔고, 이는 행정 비효율과 시민 불편을 가져왔다"며 "그럼에도 상가 공실로 인한 지역 경제 상황을 고려하고자 별관 증축 사업의 추진 시기를 연기한다"고 밝혔다. 

더욱이 최근 물가와 금리, 환율이 가파르게 오르면서 상권 고충이 크고, 지방채 발행 등에 따른 재정 악화 우려를 충분히 고려했다는 설명이다. 

당분간 연간 10억 원 안팎의 비용으로 임차 청사를 유지함으로써 예산을 절감하고, 올해 반영한 설계비 27억 원은 민생 고통 분담 예산으로 전환한다.  

별관 증축 사업의 재추진은 경제 여건 개선이나 인구 유입 등의 상황을 보고 추후 판단키로 했다. 

최민호 시장은 "임기 4년 내 증축 실행 여부는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적정한 시기까지 연기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세간에선 별관 증축 사업이 재개될 경우 눈덩이처럼 예산 부담이 커질 것이란 우려도 나왔다. 

중앙 투·융자 심사부터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 등 행정안전부 승인 절차를 다시 밟아야 하고, 이 기간 물가 상승분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별관 건립 (행정안전부 승인) 유효기간은 2023년 9월로 보면 된다"며 "이 시기까지 이뤄지지 않고 다시 절차를 밟더라도 큰 어려움을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1000억 원 대 예산이 크게 늘어나지도 않을 것"이란 입장을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