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후, 단원구성방식 등 논의

대전세종연구원이 10일 '대전시립극단 신규 창단 논의를 위한 문화예술인 공청회'를 열었다. 이미선 기자.
대전세종연구원이 10일 '대전시립극단 신규 창단 논의를 위한 문화예술인 공청회'를 열었다. 이미선 기자.

[이미선 기자] 수년 째 지지부지한 논의를 이어오고 있는 대전시립극단 창단 관련 공청회가 10일 오후 대전NGO지원센터에서 열렸다. 

이번 공청회는 대전세종연구원이 주최, 지역 문화예술인과 정책 전문가 등이 참석해  ▲단원구성방식 ▲지역 제한·할당·우대 ▲조직 편제 및 공간의 문제 ▲ 지역 예술생태계와의 상생 방안 등의 의견을 나눴다. 

우선 단원구성방식에 대해 상임단원을 채용하는 '단원중심제'와 작품별로 오디션을 통해 위촉 단원을 채용하는 '작품중심제',  또 두 가지 안을 섞은 절충안 등이 제시됐다. 

윤진영 대전연극협회장은 "다른 시립예술단은 70~80명씩 단원이 있는데 연극만 상임단원을 채용하지 않는다면 반발이 있을 것"이라며 "단원중심제로 간다면 2~3년마다 단원 평가가 이뤄져,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개인적으로는 작품중심제로 가야한다고 생각한다. 1~2년 계획을 미리 세워서 다른 민간극단과 레퍼토리 등이 겹치지 않게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복영환 전 대전연극회장도 "연극은 인간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는 예술적 특성을 갖고 있다. 작품마다 알맞은 캐릭터를 선발해 운영하는 작품중심제에 찬성한다"고 말했다. 

송전 한남대 교수는 "두 가지 모두 일장일단이 있지만 배우가 없는 시립극단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연극인의 직업화 실현도 그렇고, 대전시 당국에서 현재 창단이 될 수 있느냐 없느냐 하는 상황에서 어느 정도의 상임 단원은 필요하다"며 "절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외에도 이날 공청회 자리에서는 7:3 비율로 지역 할당·우대, 예술감독 채용 기준, 시립극단 창단으로 민간 극단이 위축되지 않도록 상생 시스템을 구축 등의 의견이 오고 갔다.  

한편 대전세종연구원은 대전시 문화예술정책과가 올해 4월 발주한 '대전광역시립예술단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 용역을 맡고 있다. 

한상헌 책임연구원은 "이번 공청회는 대전시립극단 창단에 대한 의견 수렴을 위한 것이다. 공청회 뿐만 아니라 대전시립예술단원 및 지역 예술인 대상 설문조사, 인터뷰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며 "제시된 의견들은 연구보고서에 충실히 반영될 예정으로,  대전시립예술단의 중장기 발전을 위한 여러 방안을 담아 올해 9월까지 연구를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