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사업추진실 신설, 경제·과학 조직 통합
시민공동체·청년가족국 폐지, 민정 대신 경제

대전시청 전경. 자료사진.
대전시청 전경. 자료사진.

[한지혜 기자] 대전시가 일류경제도시 비전 실현에 초점을 맞춘 조직 개편을 단행한다. 신설되는 전략사업추진실은 산업단지 조성, 기업유치 등 민선8기 이장우 시장의 주요 공약 업무를 담당하는 핵심부서가 될 전망이나, 시민공동체국과 청년가족국은 폐지 수순을 밟는다.

시는 지난 5일 ‘대전광역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안)’을 입법예고하고 의견 수렴을 진행 중이다.

조례안에 따르면, 기존 과학산업국은 전략사업추진실로 개편된다. 전략사업추진실은 ▲특화산업, 전략산업 등 산업정책 및 육성 ▲나노바이오산업 및 국방로봇산업 ▲산업단지 조성·재생·관리 ▲기업유치·투자유치 및 기업지원·통상지원 등 산업 육성을 위한 핵심 업무를 담당한다.

일자리경제국은 경제과학국으로 명칭이 바뀐다. 경제·일자리·노동정책, 특구 재창조, 소상공인 지원, 에너지정책 등의 업무를 소관하게 된다. 기존 자치분권국도 행정자치국으로 이름을 바꾼다. 

기존 시민공동체국과 청년가족국은 폐지된다. 앞으로 청년정책은 별도 국이 아닌 아동, 노인, 여성 등과 함께 묶여 복지국 소관 업무에 속하게 되고, 시민소통·협력, 지역공동체 활성화와 관련된 업무는 행정자치국에서 담당한다. 

시는 문화체육관광국을 문화관광국으로 개편하는 동시에 체육 업무를 분리, 시민건강체육국을 신설했다. 시민건강체육국은 ▲건강증진·보건에 관한 사항 ▲체육진흥 ▲의료 및 질병관리·예방 등의 업무를 맡는다. 보건복지국이 복지국으로 바뀌어 업무 범위가 축소되면서 보건 업무를 소관 업무로 갖는다. 

트램도시광역본부는 철도광역교통본부로 명칭이 바뀌고, 대전시동물보호사업소는 새로 신설된다. 동물보호사업소는 ▲반려동물공원 운영 및 관리 ▲반려동물 전문가 양성 ▲반려동물 문화축제 및 행사에 관한 사항 ▲대전오월드 동물원 동물의 진료와 치료 등을 업무를 맡는다.

이외에도 보좌 인력 체계는 민정특별보좌관을 폐지하고, 경제수석보좌관을 신설하는 방향으로 변화한다. 

한편, 이번 조직개편안은 오는 16일까지 입법예고 기간을 거친다. 오는 9월 대전시의회 제267회 정례회에서 심의를 마친 후 10월부터 시행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