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청년 5명 중 1명 “10년 뒤 대전에 거주할 의사 없다”
청년층 선호하는 ‘직주근접’ 청년주택 공급 필요

2021년 대전시민 주거의식 조사. 대전세종연구원 인포그래픽. 
2021년 대전시민 주거의식 조사. 대전세종연구원 인포그래픽. 

[김재중 기자] 대전시가 청년인구 이탈을 막기위해 ‘직주근접 청년주택 공급’을 확대해야 할 것으로 분석된다. 

4일 대전세종연구원이 공개한 인포그래픽 ‘2021년 사회조사를 통해 살펴본 대전시민 주거의식’ 조사 결과를 보면, 대전의 청년 5명 중 1명은 10년 후에도 대전에 계속 거주하고 싶은 의사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10년 후에도 대전에 계속 거주하고 싶은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 중장년층(70.2%)과 노년층(76.9%) 다수는 ‘계속 거주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힌 반면, 15∼39세 청년층은 절반인 50.6%만 계속 거주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같은 질문에 청년층의 31.6%가 ‘보통’이라며 유보적 답변을 했고, 5명 중 1명 꼴인 17.8%는 ‘거주하고 싶지 않다’는 부정적 인식을 분명하게 드러냈다.

청년들이 거주지를 선택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은 ‘주택가격 등 경제적 가치(28.9%)’로 조사됐다. 그러나 이 같은 답변은 전 연령대에서 나타나는 결과로 청년층 특성을 반영하는 것으로 해석하기 어렵다.

청년층이 거주지 선택시 두 번째로 고려하는 요소는 ‘직장 또는 사업장(26.1%)’으로 조사됐다. 이는 다른 연령층에 비해 확연하게 높은 비율로, 직장과 가까운 곳(직주근접)에 있는 거주지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해석된다.

결과적으로 대전시 등 정책당국이 청년 일자리 창출과 청년주택 공급 문제를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른다.

실제로 대다수 청년들 역시 공급량 목표를 설정하는 방식의 청년주택 정책에서 벗어나 청년들의 선호도가 반영된 청년주택 공급으로 질적 전환이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후보시절 “청년이 떠나는 대전에서 청년이 돌아오는 대전을 만들겠다”며 “만 19세부터 39세까지의 무주택 청년을 대상으로 월 20만 원씩 연 최대 240만 원을 지원하겠다”는 ‘대전형 청년월세지원 정책’을 공약했다. 그러나 당선 이후 청년주택 공급이나 월세지원 등 실행계획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