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의눈] 인사 관련 투서 사실 관계 조사 의지조차 없어
개방형 감사관제 취지 무색

박홍상 대전교육청 감사관.
박홍상 대전교육청 감사관.

[이미선 기자]  "비단 대전교육청만 아니라 어느 부처든 인사철을 앞두고 상대방을 흠집 내는 경우가 많다. 그런 것을 일일이 대응한다면 투서를 조장하는 꼴이다"

지난달 말 전교조 대전지부가 공개한 투서와 관련해  사안 조사나 감사 여부 등을 묻는 말에 박홍상 대전교육청 감사관이 일주일 전 밝힌 답변이다. 

투서에는 지난 1일자 대전교육청 지방공무원 정기인사 4급 승진자가 그동안 폭언을 일삼고 향응 접대 등을 강요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와 관련 박 감사관은 "사실이 아닌 게 너무 많다. 신빙성이 엄청나게 떨어지는 문건"이라고 단정 지었다. 

대전교육청 고위직들도  "그럴 사람이 아니다"라며 인사철마다 불거지는 '모함'으로 치부했다.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에서 '6년 연속 최하위'라는 오명을 얻은 이유가 짐작되는 순간이다. 

대전교육청 종합청렴도는  지난 2016년  4등급을 시작으로 2017년 4등급, 2018년 5등급, 2019년 4등급, 2020년 4등급, 2021년 4등급 등 17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최하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소속 직원들을 대상으로 인사·예산집행·업무처리 등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측정하는 내부청렴도는 해마다 거의 꼴찌다. 

교원단체 뿐만 아니라 노조에서도 청렴도 최하위 원인 가운데 하나로  줄타기·학연 ·지연·밀실 등 인사 행정 불신을 꼽는다. 

투서가 공개된 후 직원들 사이에서는 "과장된 것도 있지만 반은 맞는 내용"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다고 한다. 

그럼에도 대전교육청 내 유일하게 개방형 직위인 감사관이 인사 관련 투서를 흠집 내기로만 여기고 언론에 공개했다고 교원단체를 향해 화를 내는 태도만 보일 일은 아니다. 

'제 식구 감싸기' 대신 외부 전문가를 통해 청렴도 향상을 꾀하고자 한 개방형 감사관제의 취지가 무색하다.

박 감사관은 12일 오전 대전교육청 기자실에서 올해 종합청렴도 한 단계 이상 상승 목표를 발표했다. 

올해부터 국민권익위원회 평가제도가 청렴도와 부패 방지 시책평가를 합산해 종합 평가하는 방식으로 개편됨에 따라 이에 발맞춰 반부패·청렴 정책을 강도 높게 실천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교육 현장에 많은 공문과 교육 자료를 보냈지만 오히려 청렴 관련 피로도를 증가시켜 지난해 청렴도 향상에 실패한 것 같다는 반성도 했다. 

반성에만 그치지 말고 이제는 구성원들이 체감할 수 있는 '액션'이 필요할 때 아닐까. 업무 부담만 가중하는 공문과 시도 때도 없는 교육 대신 말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