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 26일 내각 구성 이후 한자리 모여... '살기 좋은 지방 시대" 약속
2027년 국회 세종의사당 개원, 대통령 제2집무실 1~3단계 실행 로드맵 가속도 주목
대통령의 세종청사 근무 일수 '진정성 잣대' ... 일각선 '관건 선거' 곱잖은 시각 제기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첫 공식 국무회의를 갖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첫 공식 국무회의를 갖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세종=디트뉴스 이희택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행정을 넘어 ‘진짜 수도=세종시’를 향한 발걸음을 시작했다.

문재인 정부 시절인 지난해 8월 여‧야 합의로 통과시킨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법(국회법)’에 이어, 또 한번 여‧야 합의로 27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되는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법(행복도시건설특별법)’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새 정부 출범 후 첫 걸음은 첫 공식 국무회의를 세종시에서 열겠다는 약속 이행으로 시작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경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1동 4층 국무회의실에서 제23회 국무회의를 개최했다. 내각 구성 후 첫 회의가 세종청사에서 열린 점이 세간의 이목을 끌었다.

새 정부 출범 첫 공식 국무회의 전경. 대통령실 제공. 
새 정부 출범 첫 공식 국무회의 전경. 대통령실 제공. 

이 자리에는 한덕수 국무총리를 비롯해,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진 외교부 장관, 권영세 통일부 장관, 한동훈 법무부 장관, 이종섭 국방부 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한화진 환경부 장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등의 주요 내각 인사들이 모두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제가 지난해와 올해 세종시를 모두 4차례 찾았는데, 첫 방문이 바로 지난해 8월 31일 국회 세종의사당 법안 통과되던 날”이라며 “첫 국무회의도 세종시 국무회의장에서 열게 돼 감회가 새롭다. 앞으로도 자주 세종에서 국무위원 여러분과 수시로 얼굴을 맞대고 일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6대 국정 목표 중 하나로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꼽았다.

그는 “어느 지역에 살든 상관없이 우리 국민 모두는 공정한 기회를 누려야 한다. 이것은 새 정부가 지향하는 공정의 가치”라며 “이 지방시대는 인구 절벽의 해법이기도 한 만큼, 중장기 전략이 매우 중요하고 여러분의 활발한 토론을 기대한다. 국가 전체 차원에서 균형발전에 대한 비전과 안목을 가지고 국정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2022년 5월 26일 이 같은 윤 대통령과 내각의 행보가 2027년 임기 말까지 5년간 어떤 로드맵으로 실행될지 주목된다.

당장 양대 정부를 거쳐 그려진 밑그림도 2027년 국회 세종의사당 개원 전‧후 시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기간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도 세종시 제안에 따라 1~3단계 로드맵으로 실행된다.

현재 1단계 집무실로 활용 중인 정부세종청사 1동 4층 귀빈(VIP) 집무실 전경. 이희택 기자. 
현재 1단계 집무실로 활용 중인 정부세종청사 1동 4층 귀빈(VIP) 집무실 전경. 이희택 기자. 

윤석열 정부가 수용한 3단계 안은 ▲대통령 취임 즉시 국무회의와 중앙·지방협력회의 개최 장소로 정부세종청사 1동 귀빈(VIP) 집무실 및 국무회의장 활용(1단계) ▲오는 12월 개청하는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에 임시 집무실 마련(2단계) ▲2027년 국회 세종의사당 개원시기에 맞춰 비서동과 관저를 포함한 S-1생활권 예정지에 세종 집무실 신축(3단계)이다.

서울 용산 대통령 집무실 못잖은 수도 기능의 제2집무실이 들어서고, 명실상부한 입법‧사법‧행정부가 한데 어우러지는 ‘진짜 수도’로 나아갈지 주목되는 앞으로다.

제2집무실 유보지는 오는 7월 연기면 세종리에서 세종동으로 전환되는 입지 부근 58만㎡로 남겨져 있다. 세종청사와 세종의사당 예정지와 도보 5~15분, 차량 5분 정도의 거리에 있다. 오송역 진입은 차량으로 15분이면 가능하다. 중앙공원 2단계 부지 활용 가능성도 부각되고 있다.

단기 과제로는 윤 대통령이 얼마나 자주 세종청사에서 집무를 수행하고, 세종시에 총리 관사를 갖고 있는 한덕수 총리의 국정 컨트롤타워 역할론으로 모아진다.

보수 성향의 20여개 단체가 이날 국무회의 개최에 앞서 세종시 곳곳에 건 현수막. 또 다른 시민사회단체는 이를 두고 오늘 방문이 지방선거 지원용이란 곱잖은 시선을 제기했다. 지역 커뮤니티 발췌. 
보수 성향의 20여개 단체가 이날 국무회의 개최에 앞서 세종시 곳곳에 건 현수막. 또 다른 시민사회단체는 이를 두고 오늘 방문이 지방선거 지원용이란 곱잖은 시선을 제기했다. 지역 커뮤니티 발췌. 

한편, 이 같은 윤 대통령의 움직임에 대해 곱잖은 시선도 제기되고 있다. 

시민사회의 한 관계자는 "이미 약속된 국무회의 개최를 지방선거 상황에서 꼭 지금 해야 했었는 지 의문"이라며 "자칫 지방선거 지원용으로 보여 관건 선거란 문제제기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이다. 한 지역 단체 명의로 환영 현수막이 대거 걸리기도 했다"고 꼬집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진짜 수도에 걸맞게 세종시 근무를 얼마나 자주할 지가 진정성의 잣대”라며 “대선 기간 세종시에 약속한 6대 공약의 실행력과 지방 살리기 노력도 관심가질 부분”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