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돈곤 “유흥수 후보 공약, 근시안적이고 추상적”
유흥수 “김돈곤 후보, 민선7기 공약 또 제시” 

23일 방영된 대전MBC 초청 토론회에서 공방을 펼치고 있는 유흥수 국민의힘 청양군수 후보(왼쪽)와 김돈곤 더불어민주당 군수. 대전MBC방송화면 갈무리.
23일 방영된 대전MBC 초청 토론회에서 공방을 펼치고 있는 유흥수 국민의힘 청양군수 후보(왼쪽)와 김돈곤 더불어민주당 군수. 대전MBC방송화면 갈무리.

[청양=안성원 기자] 김돈곤 더불어민주당 청양군수 후보와 유흥수 국민의힘 후보가 23일 방영된 대전MBC 초청 토론회에서 상대방 공약의 ‘실현 가능성’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유흥수 후보는 재선에 나서는 김돈곤 후보를 향해 “인구 5만 명 달성, 관광객 500만 명 등의 공약은 민선 7기에도 제시했지만 이루지 못했다”며 “이번에도 공약으로 내놨지만 실현 가능성이 없어 보인다”고 지작했다. 

유 후보는 또 ▲장곡사 주차장 공중화장실 과대 공사비 논란 ▲가족문화센터 토지 보상비 배임혐의 고발 건 등에 대해 해명을 요구한 뒤 “김 후보는 이를 지적한 군의회와는 갈등을 빚으며 불통의 모습을 보였다”고 공격했다. 

김 후보는 먼저 ‘인구 5만 명’과 ‘500만 관광객’에 대해 “민선7기에 추진 중인 산업단지와 스마트타운 조성 등의 사업은 짧게는 5~6년 길게는 10년 정도 걸린다. 이런 기반을 토대로 5만 명 인구 회복은 가능하다”고 답했다. 

그는 이 대목에서 “4년간 주민등록만 옮겨 인구를 늘리는 게 아닌,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비전을 만들어 자연스럽게 인구 늘려야 한다. 군수는 도로 포장 예산이 아닌, 신정상 동력 사업을 확보해야 한다”며 역대 최대 공모사업과 3600억 원 규모의 예산확보 성과를 내세우기도 했다.

이어 장곡사 화장실에 대해서는 “관광명소다 보니 한옥으로 건축해 평당 2100만 원 정도가 소요됐다. 청송 2700만 원, 칠곡 2600만 원에 비하면 높지 않다”고, 가족문화센터는 "이미 경찰 1차 조사가 끝났고 문제 없다고 들었다”고 일축했다. 

김 후보는 의회와 관계와 관련 “장애인복지관과 가족문화센터 문제로 갈등이 있었는데, 군민과 관계자와 협의 된 상황을 명분 없이 반대했기 때문이었다. 군민들의 뜻을 어기고 의회에 숙일 순 없는 것 아니냐”고 반론했다. 

유흥수 “5만 인구, 500만 관광객 현실성 낮아”
김돈곤 “비판만 말고, 구체적 근거 제시해야"

두 후보는 상대방 공약의 현실성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대전MBC 방송화면 갈무리.
두 후보는 상대방 공약의 현실성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대전MBC 방송화면 갈무리.

김 후보 역시 유 후보  공약의 현실성을 공략했다. 

김 후보는 유 후보의 지역농산물 대형마트 납품 공약을 놓고 “실제 지역농산물을 공급하면 일정한 품질을 균형 있게 생산해야 하는 점이 어렵다. 그래서 저는 산지 조직화를 통해 물량을 확보했고 안 되면 인근 시군까지 모았다. 그렇지 않으면 못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유 후보의 공약을 보면 미래지향적인 게 없다. 그나마 산업단지 조성, 금강물 정화사업, 충청문화산업철도 건설 정도인데 다 제가 추진 중인 사업”이라며 “군정을 비판하는 것 역시 추상적이고 의회에서 나온 이야기를 그대로 반복하고 있다”고 맹공했다.

김 후보는 유 후보의 유세 발언도 문제 삼았다. 김 후보는 “정권교체에 맞춰 정당이 같아야 국비를 많이 확보할 수 있다고 했는데, 정당에 따라 예산이 달라지는 게 맞는가. 이는 국민의힘이 내세우는 ‘공정과 상식’에도 어긋나고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의험한 발상”이라고 일침했다. 

이에 유 후보는 김 후보의 발언 사이에 “민선7기 때 공모사업을 많이 유치한 건 인정하지만 청양지역의 실정에 맞는 사업은 부족했다”거나 가족문화센터 건에 “군정이 떳떳하지 못한 난맥상을 보여준 사례”라고 각을 세우기도 했다. 

하지만 김 후보는 “구체적으로 언급해봐라”, “군정의 발목을 잡은 사례” 등이라며 각각 맞불을 놓았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