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자체 중 13개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수상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활동 모습. 대전 중구 제공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활동 모습. 대전 중구 제공

대전 중구(구청장 박용갑)는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발굴‧지원 실적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표창을 받았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표창은 ‘2021~‘2022년 겨울철 위기가구 집중 발굴‧지원기간 동안 취약계층 보호지원에 적극 노력한 유공기관을 선정하기 위해 추진됐다. 대전 중구가 226개 전국 시·군·구 중 13개 우수 지자체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대전 지자체 중 유일하다.

중구는 이 기간 동안 빅데이터를 활용해 757건의 위기가구를 발굴,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 해결을 위해 416건의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했다. 지난해 대비 지원 실적이 세 배 가까이 증가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외부활동이 제한된 기간에도 생활지원사와 행복메신저, 보라미 등이 독거노인을 위해 전화 상담과 방문활동도 펼치며 생활실태 파악에 나섰다. 또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복지관 등과 연계해 취약계층 집수리, 보일러수리, 푸드마켓 이용대상자 추천, 기부식품업체 자원연계 등 민관이 협력해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노력했다. 이외에도 다양한 단체와 결연을 맺고 연탄, 백미 등 꼭 필요한 물품을 후원받아 지원했다.

박용갑 청장은 “겨울철뿐만 아니라 위기가구 발굴체계를 연중 상시 운영하고,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지속 확충하는 등 복지안전망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