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본관서 소회 밝혀..새 정부에 ‘국민통합’ 당부
오후 6시 퇴근하며 5년 임기 마감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퇴임 연설을 통해 지난 5년 임기의 소회를 밝혔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퇴임 연설을 통해 지난 5년 임기의 소회를 밝혔다. 청와대 제공.

[류재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지난 5년의 소회와 국민에게 고마움을 전하는 연설을 끝으로 5년 임기의 마침표를 찍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진행한 퇴임 연설에서 “저는 위대한 국민과 함께한 것이 더 없이 자랑스럽습니다. 저의 퇴임사는 위대한 국민께 바치는 헌사”라고 경의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나라다운 나라를 요구한 촛불광장의 열망에 얼마나 부응했는지 숙연한 마음”이라며 “우리 정부가 다 이루지 못했더라도, 나라다운 나라를 향한 국민의 열망은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다. 촛불의 염원은 여전히 우리의 희망이자 동력으로 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반도 평화와 일본의 수출 규제, 코로나19 국면에서 보여준 국민들의 단합과 위기 극복 능력에도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다만 “아직 위기는 끝나지 않았다. 새로운 위기가 닥치고 있다”며 “그러나 우리 국민들은 어떤 위기라도 이겨낼 것이며,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낼 것”이라고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저는 위대한 국민과 함께 성공하는 대한민국 역사에 동행하게 된 것이 매우 자랑스럽다. 위대한 국민과 함께 할 수 있어서 정말 영광이었다”고도 했다.

오는 10일 출범하는 윤석열 정부에 대한 당부도 잊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다음 정부에서도 성공하는 대한민국의 역사를 계속 이어나가길 기대한다”며 “이전 정부들의 축적된 성과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더 국력이 커지고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선거 과정에서 더욱 깊어진 갈등의 골을 메우며 국민 통합의 길로 나아갈 때 대한민국은 진정한 성공의 길로 더욱 힘차게 전진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퇴임 연설에 앞서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과 용산구 효창공원 독립유공자 묘역을 차례대로 참배했다. 오후 6시 청와대 직원들과 인사를 나눈 뒤 퇴근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