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7일 선거구획정안 결정
예산군 광시‧대술‧신양면 주민 집단 반발 "이대로는 투표 못해"

충남도 선거구획정위원회가 논의 중인 '충남 기초의원 선거구 조정안'을 두고 잡음이 발생하고 있다. 
충남도 선거구획정위원회가 논의 중인 '충남 기초의원 선거구 조정안'을 두고 잡음이 발생하고 있다. 

[김다소미 기자] 충남도의회가 오는 27일 선거구획정에 나선다. 조정 의견에 대한 선거구 변동 가능성이 남아있지만 큰 이변이 없는 한 선거구획정위원회가 결정한 최종안으로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이번 선거구획정안을 놓고 충남 몇몇 시‧군에선 정치권과 지역민들의 집단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정치권은 인구증감 등에 따라 지역구가 통합되거나 분리되며 난항을 겪고 있고 지역민들도 일부 지역구가 나뉘며 우리 지역 대표를 선출할 수 없다고 항의하고 있다.

이에 충청 언론은 선거구획정안에 따른 각 지역의 상황을 보도했다. 

<중도일보> 20일 획정안 확정이 미뤄지면서 선거운동에 차질을 빚고 있는 각 당의 분위기를 전했다.

이 언론은 “기초의원 후보들 뿐 아니라 정당도 답답하긴 마찬가지”라며 “서둘러 공천을 마무리 짓고 선거운동에 나서야 하지만 획정안 확정이 늦어지면서 선거 전략을 제대로 못 짜고 있다”고 진단했다.

거대 양당이 기초의원 공천 과정은 후보자 면접까지 마쳤지만 경선, 단수 추천 등 싸움에서 이길 선수를 결정해야 하는데 선거구 획정이 확정돼야 접근이 가능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라는 것.

이에 “선거구 획정을 두고 충남 기초의원 후보들이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금강일보>는 같은 날 부여‧홍성 의원정수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이 언론은 부여군 획정안은 인구증감에 따라 선거구를 조정했지만 선거인수 증감의 폭이 컸음에도 의원정수는 그대로 배정해 “중선거구제 취지에 부합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특히 현 획정안을 확정안으로 오인하는 사례가 있어 각 후보들의 적극적인 의견개진이 필요하다며 의원정수에 대한 신중한 태도를 촉구했다.

홍성군도 마찬가지로 의원정수는 기존과 동일하지만 다선거구는 무려 9개 읍면이 1개 선거구로 묶여 지역 현안이나 민원 등을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워 주민들의 피해가 우려된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홍성지역 주민들과 출마자를 비롯한 정당인 등이 크게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 선거구획정에 반발한 예산군 광시‧대술‧신양면 주민들은 22일 오전 11시에 도청 프레스룸을 찾아 성명서를 발표하고 “주민 8464명은 주민과 후보자의 참정권이 보장되지 않는 한 이번 지방선거 투표를 전면 거부한다”고 밝혔다. 

예산군 광시‧대술‧신양면 주민들이 이번 선거구획정안이 변경되지 않으면 지방선거 투표를 전면 거부한다고 밝혔다. 황재돈 기자.
예산군 광시‧대술‧신양면 주민들이 이번 선거구획정안이 변경되지 않으면 지방선거 투표를 전면 거부한다고 밝혔다. 황재돈 기자.

이날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가’선거구인 예산읍과 ‘나’선거구인 대술·신양·광시면에서 각각 3명, 2명을 뽑았지만 이번 획정안으로 모두 ‘가’선거구로 통합되며 의원 1석이 줄어 주민 대표성을 훼손했다고 비판했다. 

이외에도 천안시와 세종시에서도 정치인들의 집단반발이 일어나 충청권 곳곳에서 선거구획정안과 관련해 잡음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오는 27일 충남도의회가 원안대로 획정안을 최종 확정지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