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언론, 박성효 공천배제 반발...지방선거 시나리오 주목

박성효 예비후보 지지자들이 국회 앞에서 공관위 결정에 반발해 상경 시위를 벌이는 모습. 
박성효 예비후보 지지자들이 국회 앞에서 공관위 결정에 반발해 상경 시위를 벌이는 모습. 

[김다소미 기자]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가 5일 열린 최고위에서 ‘동일 선거구 3번 이상 낙선자 공천 배제룰'을 유지하기로 하면서 충청 정치권이 요동치고 있다. 

국민의힘 소속으로 전국 광역단체장 선거에 출마할 후보군 중 박성효 대전시장 예비후보가 유일하게 공천배제 조항에 해당되자, 충청권 언론은 정치권 반응을 예의주시하며 다양한 시나리오를 꺼내놓고 있다.  

<대전뉴스>는 3일 국민의힘 ‘공천배제룰’ 발표 이후 박 후보의 심경변화와 측근들의 반응을 살피며 그가 물러서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 언론은 박 후보가 기자회견을 갖고 "경선 참여가 원천 배제되면서 발생하는 모든 상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이를 기획한 사람과 당에 있음을 명백히 천명하고 무소속 출마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한 발언에 대해 ‘배수의진’을 쳤다고 풀이했다.

또 당원들의 인터뷰를 통해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후보를 제외한다는 소식에 대한 지지자들의 격분이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시티저널>은 같은 날 공천배제룰을 적용시켜 분석해볼 때 박성효 예비후보 뿐 아니라 이장우 예비후보도 배제 가능성이 있다며 국민의힘이 대전시장 선거를 포기하려 한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언급했다.

두 후보는 대전시장 당내 여론조사에서 1, 2위를 다투고 있다.

박 후보의 경우 낙선한 선거 모두 세월호 참사, 탄핵 정국 속에서 당을 위해 출마했다는 점을 공관위에서 간과하고 있다고 반발 중이다.

이 예비 후보는 2004년 동구청장 재보궐 선거 낙선, 2010년 동구청장 낙선, 2020년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 동구 낙선 등을 겪었지만, 내리 낙선이 아닌 점을 들며 "재선 국회의원으로 당과 지역을 위해 많은 일을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한기호 사무총장이 공천룰 발표 당시 해외 출장 중이었다는 사실이 뒤늦게 밝혀지고 실무 총책임자가 부재한 상황에 공천룰이 날치기로 통과됐을 가능성을 배제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공관위가 절차의 정당성을 해쳤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의구심을 나타냈다.

<대전일보>는 3일 박 예비후보가 실제로 공천에서 배제된다면 무소속으로 출마할 가능성이 크다고 예측하며 이는 국민의힘 차기 후보에게 결코 유리한 상황은 아니라고 전망했다.

한편 국민의힘 공천 부적격 기준이 지역별 정치 상황에 따라 달라져 논란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