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톡톡: 백 열일곱번째 이야기] 윤석열만 믿었다 지방선거 발등 찍힐라

국민의힘 홈페이지.
국민의힘 홈페이지.

2017년 대선은 ‘전환’이었다. 헌정사 초유의 대통령 탄핵으로 조기 대선이 치러졌다. 겨울에 열리던 선거가 봄으로 바뀌었다. 촛불의 힘으로 당선된 문재인 대통령은 인수위원회도 없이 국정을 시작했다. 더불어민주당은 1년 뒤 지방선거에서 ‘압승’했다. 80%를 웃돌던 문 대통령 지지율은 승리의 ‘보증수표’였다. 

그 후 4년. 정권이 바뀌었고, 두 달 뒤 지방선거가 열린다. 객관적인 전력은 정권 교체에 성공한 국민의힘 편이다. 정권 교체 이후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그랬던 것처럼. 이번은 대선과 지방선거 간격이 바짝 붙어 국민의힘 우세를 점치는 이들이 더 많다. 

그래도 뚜껑을 열어봐야 아는 게 ‘선거’라고 했다.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를 싹쓸이한 민주당을 보라. ‘20년 집권’까지 거뜬해 보이지 않았나. 대선을 이겼다고 지방선거까지 이긴다는 보장은 정치공식에 없다. 반나절 만에도 전세가 역전되는 것이 정치의 생리이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은 벌써 지방선거 출마자들이 줄을 섰다. 때는 지금이라는 듯 우르르 쏟아져 나오는 걸 보라. 정진석 국회 부의장(충남 공주·부여·청양)은 공천관리위원장 일성으로 ‘개혁공천·인재 영입’을 천명했다. 어쩌면 그것이야말로 ‘제일 어려운 일’이라는 역설로 들린다. 

멀리 갈 것 없이 충청권 광역단체장 후보군만 봐도 알 수 있다. 누가 새로운 인물인가. 이달 안으로 공천을 끝내야 하는데, 어디서 무슨 수로 인재를 영입할까. ‘그때 그 사람들’이 도로 나올 수밖에 없는 구조적 배경이다. 

이준석 대표가 보겠다는 ‘자격시험(공직후보자역량강화시험, PPAT)’은 기초와 광역의원에 국한했다. 반대로 기초와 광역단체장에 도전하려는 ‘올드보이’는 면제해 주는 게 무슨 시험인가. 그것이 윤석열 정부가 지향한다는 공정과 정의인가.

앞서 언급했듯, 이번 지방선거에서 국힘 후보군 난립은 가장 큰 불안 요소다. ‘윤석열 후광’을 보려는 ‘정치꾼들’이 여기저기 줄 대기를 시도할 테니 말이다. 국민의당 출신까지 챙겨야 하는 짐도 가볍지 않다. 

신구 절대권력의 회동에도 불구하고, 정권 교체기 권력 암투는 중앙 정치를 중심으로 돌아간다. 그래서 두 달밖에 안 남은 지방선거는 불행하게도 관심 밖이다. 선거구획정도 ‘하세월’이다. 그러면서 여야는 오늘도 ‘정치개혁’을 앞다퉈 선언한다. 

국힘이 잊지 말아야 할 건 아직 ‘기호 1번’은 민주당이라는 사실이다. 선거에서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것이 ‘현역 프리미엄’이다. 중앙권력에 지방 권력까지 쥔 민주당은 조직과 인력 등 가용이 가능한 ‘전략자산’을 총동원할 게 틀림없다. 

‘윤석열 바람’도 ‘5년 전 촛불’만큼 강해 보이지 않는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반대하는 여론이 절반이 넘는다는 조사 결과만 봐도 그렇다. 곳곳에선 대선 승리에 취해 방역 수칙을 위반하고 술판을 벌이는 추태를 부리고 있다. 

인수위 ‘불통’ 논란도 아킬레스건이다. 윤석열만 믿었다간 발등 찍힐 수 있다는 얘기다. 선거에서 ‘D-62일’은 긴 시간이다. ‘총성 없는 전쟁’이 다시 시작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