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삼청동 인수위 사무실 방문 뒤 ‘디트뉴스’와 단독 인터뷰
허구연 총재 발언 파장에 "정치적으로 다툴 일 아니라는 표현일 것"
"'원도심경제 활성화' 사회적 합의 있었는데, 왜들 그러시나" 토로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난 2018년 7월 10일 대전 한화생명 이글스파크에서 열린 한화 이글스 홈경기 시구에 앞서 관람객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대전시청 홈페이지.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난 2018년 7월 10일 대전 한화생명 이글스파크에서 열린 한화 이글스 홈경기 시구에 앞서 관람객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대전시청 홈페이지.

[류재민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전 새 야구장(베이스볼드림파크) 신축 논란과 관련해 “이미 3~4년 전에 논의를 통해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진 것에 반대하는 건 옳지 않다”고 밝혔다. 

6·1지방선거를 앞두고 야구장 논란이 정치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에 불편한 속내를 드러낸 동시에 지난 선거에서 했던 야구장 신축 공약을 실현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허 시장은 31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지역 공약과 현안 사업의 국정 과제화를 위해 서울 삼청동 인수위 사무실을 방문한 뒤 <디트뉴스>와 단독 인터뷰에서 야구장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허 시장은 먼저 허구연 KBO 총재가 지난 29일 취임 기자회견에서 ‘한화이글스가 대전을 떠날 수도 있다’는 취지의 발언 이후 지역사회 후폭풍에 “신축 야구장 건립에 대한 강력한 의지이자, 정치적으로 다툴 일이 아니라는 표현”이라고 해석했다. 

대전 새 야구장 신축은 허 시장의 민선 7기 대표 공약이다. 대전시는 지난 2019년 7월 현재의 중구 부사동 한밭운동장을 철거한 뒤 새로 짓기로 했다. 

지방선거 쟁점화에 “왜 그러시나 모르겠다”
“신축 구장 결정 당시 원도심 경제 활성화 취지”

한밭운동장은 오는 2026년 유성구 서남부 스포츠타운으로 이전, 건립 예정으로 본격 철거를 앞두고 있다. 그러나 허 시장이 속한 더불어민주당뿐만 아니라 국민의힘까지 대전시장 출마를 선언한 다수 후보들이 한밭운동장 철거 중단을 촉구하며 정쟁 대상으로 떠올랐다.

허 시장은 “(야구장 신축과 관련해선)행정절차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브레이크가 걸린 건 아니”라며 “중구 등 관련 당사자와 충분히 대화하면서 하나하나 문제를 풀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야구장 신축 사안이 쟁점화되고 있는 것에 “왜 그러시나 모르겠다”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허 시장은 특히 “신축 구장 대상지를 결정할 당시 주효하게 작용한 것이 원도심 경제를 어떻게 활성화할까였다. 그래서 단순히 야구장이 아닌, 스포츠 콤플렉스(복합시설) 형태로 조성해 100일 정도는 야구를 하고, 나머지는 부대시설을 통해 다른 활동을 해서 사람이 모이는 공간을 만들자는 취지였다. 그게 아니라면 유휴부지에 했으면 편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침체된 지역경제와 중구 지역민의 염원을 담아 내린 결정이라는 점을 강조한 셈이다.  

“기존 야구장 리모델링해 다른 다목적 활용”
“청년 모이는 공간 마련해 경제 활성화해야”

허 시장은 “2차 발표할 때도 야구장뿐만 아니라 기존 충무체육관을 디지털 시스템으로 전환해 청년과 젊은이들이 모이는 공간으로 탈바꿈하겠다고 했다”며 “기존 야구장은 리모델링 해서 다른 용도로 쓰고, 야외 공연과 행사가 가능한 다목적 공간으로 재탄생하면 지역경제가 훨씬 활성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2027년 유니버시아드 개최 확정으로 서남부 스포츠타운을 조성할 예정이다. 그러면, 육상인들의 운동과 대회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며 “공설운동장 기능 때문에 고민할 일이 없다는 얘기다. 그 기간에 충남대와 대전대에서 선수들 연습과 각종 국내 대회를 치를 수 있다”고도 했다.

그는 또 “시대 흐름이 바뀌었다. 지금은 전국체전 때문에 몇만 명씩 모이던 시대가 아니잖은가”라며 “공설운동장이 연간 얼마나 쓰고 있고, 스탠드에 사람들이 얼마나 모이느냐를 생각하면, 지역사회 경제적 효과가 떨어진다. 그보다 사람이 모이는 공간으로 집적화하자는 것이 제 제안”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허 시장은 이날 안철수 인수위원장과 김병준 지역균형발전특위 위원장, 박성중 과학기술교육분과 간사, 최종학 기획조정분과 위원 등과 면담을 갖고 윤 당선인이 대전에 약속한 방위사업청 이전 등 12대 과제와 지역 현안인 우주청 설립이 새 정부 국정과제로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