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언론 한 목소리로 ‘세종 제2집무실, 세종 취임식’ 압박

세종시 S-1생활권 청와대 집무실 후보지 전경. 
세종시 S-1생활권 청와대 집무실 후보지 전경. 

[김다소미 기자] 충청권 언론이 차기 정부의 ‘제2 집무실’과 취임식 장소로 세종시를 꼽으며 본격적인 ‘세종’ 띄우기에 나섰다.

이 같은 현상은 지난 주말 대통령실의 ‘용산 이전’이 공식화되며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제 2집무실’과 관련 다수 언론이 인수위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요구하고 공약 이행 여부 가능성, 중간 점검, 집무실 이전 여파 등에 대해 보도했다.

지난 20일 <충청투데이>는 주요 국정과제인 ‘국가균형 발전’을 관통하는 취임식 장소로 세종시가 떠오르고 있다고 언급했다.

박주선 대통령 취임식 준비위원장이 인터뷰를 통해 “국민이 행복한 모습으로 보는 그런 취임식이 될 것인가 하는 것은 위원들과 깊이 있게 논의 하겠다”고 한 발언을 두고 국회광장이 아닌 제 3의 장소에 대한 여지를 남겼다고 해석한 것.

이 언론은 “이미 국회의사당 세종 이전이 확정됐고 주요 국정과제와 관련해 상징성이 크다”며 ‘세종시 설계자’로 알려진 김병준 위원장이 인수위 국가균형발전 특위를 맡고 있는 점을 들어 취임식 장소로 ‘세종시’에 무게를 실었다.

앞서 지난 18일 <헤럴드경제>가 구체적으로 관례상 개최 장소였던 국회와 함께 세종문화회관이나 잠실실내체육관 등 복수의 안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한 바 있다.

<세종포스트>는 21일자 기사에서 지난해 하반기 이후 본격적인 하락세에 접어든 세종지역 부동산 시장이 국회 세종의사당 이전, ‘제2 집무실’과 관련해 호재를 맞을 수 있을지 주목했다.

특히 세종시 아파트의 경우 34주 연속 하락세를 기록하며 지역민의 최대 관심사로 떠오른 만큼 전국적인 이슈와 맞물려 지역의 여파를 분석했다.

이 언론은 전문가 자문을 통해 ‘용산 집무실’의 주변 건물들과 보안, 경호 관련 규제가 상충하며 고도제한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지만 세종은 미개발 지역이 많은 점을 들어 이미 개발된 입지에 미치는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하지만 “공급 예정 물량이 많고 금리인상도 이어져 현 시세보다 드라마틱한 추가 상승으로 이어지기는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금강일보>는 20일 대통령 제2 집무실과 관련해 충청권 시민단체의 입장을 전하며 ‘균형발전’을 앞당길 것 이라고 평가했다.

보도에 따르면 행정수도완성 시민연대는 “세종 집무실 설치는 이미 야당이 된 민주당도 당론화한 만큼 지체될 이유가 없어 실천적 의지를 담아 취임 전 처리하도록 정치력을 발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차기 정부 국무회의 장소에 대한 해석도 보도됐다.

<충남일보>는 22일 사설에서 국무회의 장소로 세종이 확정된 것과 관련해 “이는 단순한 장소 문제가 아니라 지방시대를 활짝 열겠다는 재천명의 의지로 여겨진다”고 언급하며 국무회의 장소 확정에 따른 ‘제2 세종 집무실’ 현안도 조속히 추진할 것을 우회적으로 압박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