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자 2면에 사과문 게시, 기자협회 중도일보 지회는 성명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 사과 환영 입장 속 재발방지책 이행 압박

중도일보가 10일자 2면 사고를 통해 부원건설의 사유화 논란에 대해 고개숙여 사과했다. 중도일보 기자들은 재발방지책 마련을 촉구했다.

[지상현 기자]중도일보가 결국 사주인 부원건설과 관련한 사유화 논란에 대해 독자들에게 사과했다. 기자협회 중도일보지부는 성명을 통해 재발방지책 마련을 요구했다.

중도일보는 10일자 2면 오른쪽 상단에 박스로 '독자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라는 제목으로 사과문을 게재했다. 중도일보는 사과문에서 "중도일보가 독자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렸습니다.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라며 "11월 8일 부원건설이 대전시의원 등을 찾아가 논란을 해명하는 자리에 중도일보 관계자가 대거 동석한데 대해 부적절했음을 인정하고 사과드립니다"라고 썼다.

또 "'언론사의 소유와 운영은 철저히 분리되어야 하며 언론은 독립성을 생명으로 한다'는 지적을 가슴깊이 새기겠습니다"며 "'편집권 독립에 나서라'는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 등 지역사회의 고언과 한국기자협회 중도일보 지회의 성명을 깊이 새기겠습니다"라고 밝혔다.

중도일보는 '중도일보 제작 윤리강령'을 철저히 지켜나가겠다는 약속도 했는데 ▲공정한 지면 구성 ▲기사의 사장(死藏) 및 과장보도 지양 ▲부당한 청탁 금지 ▲윤리강령 위반 시 징계 ▲윤리위원회 운영을 골자로 하는 5대 사항을 준수하고 기사 검증 시스템 강화를 다짐했다.

중도일보는 "중도일보 내에 공정보도를 위한 위원회를 신설, 편집권 독립을 상시 감독할 수 있는 구조적 시스템을 만들겠다"면서 "독자 여러분과 함께 하는 언론, 정론직필의 사시를 지키는 언론이 될 것"이라고 약속했다.

중도일보는 사과문에 이어 한국기자협회 중도일보 지회의 성명을 하단에 배치했다. '사유화 논란 재발방지책 세워라'라는 제목의 성명에는 기자협회 긴급 임시총회를 열고 최근의 사태에 대해 침묵하고 방관했던 기자들의 태도에 대한 반성 및 부끄러움을 토로한 뒤 편집권 사수를 위해 뜻을 모으기로 한 것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기자협회 중도일보지회는 "최근 중도일보는 사주가 운영하는 건설사의 입장을 대변하기 위해 중도일보 임직원이 동행한 사실이 알려지며 언론을 사유화했다는 지적을 받았다"며 "'이는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기 위함이 목적이었다'고 해명했으나 오해를 사기에 충분했다"고 인정했다.

기자협회 중도일보지회는 "중도일보의 편집권이 훼손됐다는 지적을 받았고 이에 대해 중도일보 지회는 편집권 독립을 약속하며 경영진은 편집에 관여할 수 없음을 강력히 피력한다"며 "중도일보 경영진은 중도일보 기자와 독자 등 모든 분들께 용서를 구하고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기자협회 중도일보지회는 사측에 ▲중도일보 사유화 논란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방지 대책 수립 ▲중도일보의 편집권 독립을 위해 적극 노력 ▲독자를 비롯한 기자와의 소통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 강구 등을 거듭 요구했다.

대전충남민언련을 비롯한 대전지역시민단체는 중도일보 사과와 관련해 이날 오후 발표한 논평을 통해 "그동안 언론계는 스스로 잘못을 인정하는 데 인색하기만 했는데 잘못을 인정하고 공개적으로 이를 밝힌 중도일보의 용기 있는 결정에 존중을 표한다"며 "중도일보의 이번 결정이 지역 언론계의 오랜 관행을 깨는 좋은 선례로 남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하지만 약속한 사과와 재발 방지 대책이 구체적으로 실행되지 않는다면 더 큰 저항에 직면할 수 있다는 점을 중도일보는 명심해야 할 것이다. 중도일보 구성원들 역시 한국기자협회 중도일보 지회 입장문을 통해 스스로 밝힌 독자들과의 약속을 잊지 말아야 한다"며 "구성원들에게도 다시는 변명의 기회가 없음을 알아야 한다. 언론자유와 편집권 독립을 지키기 위해 중도일보 구성원들이 행동한다면 지역사회는 기쁜 마음으로 함께 연대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한편, 부원건설 김원식 회장과 허태정 대전시장,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이 10월 21일 대전교육청에서 진행된 교육행정협의회 전후로 가진 도안 2-3지구 도시개발 사업 관련 면담을 두고 지역사회에 많은 논란이 일었다. 당시 3자 만남이 부원건설의 아파트 개발사업에 특혜를 주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고, 또 하나는 중도일보의 사유화 논란이 일었다.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중도일보 사유화 논란과 관련해 지난 7일 중도일보를 항의 방문해 부원건설의 중도일보 사유화 중단 및 편집권 독립을 촉구하는 항의서를 전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