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대전시의회 본회의 시정연설
내년 세출예산안 7조 2174억 원 설명

[이미선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이 18일 대전시의회 본회의에서 내년도 세출 예산안 등 시정 연설을 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18일 대전시의회 본회의에서 내년도 세출 예산안 등 시정 연설을 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2022년은 과학수도 대전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를 주도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허 시장은 18일 오전 대전시의회 본회의 시정연설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내년도 세출예산 편성에 대한 설명과 의회의 협조를 요청했다. 

허 시장은 먼저 내년도 목표로 '지역경제 완전회복'과 '과학으로 잘사는 도시 대전'을 제시했다. 

그는 "400억 원 규모의 소상공인 재기 금융지원 무이자 특례보증과 광역자치단체 최초 1000억 원 규모 소상공인 경영안정기금을 설치 운영하겠다"며 "온통대전 정책기능 고도화로 소비촉진과 지역화폐로의 정착도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허 시장은 "스타트업파크, 팁스타운, 원도심 도심융합특구 등을 기반으로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 잠재력이 우수한 기업들에 대한 단계별 맞춤형 지원 정책을 추진, 이를 통해 혁신창업 붐을 이루고 기업들의 이전으로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되는, 대전이 과학으로 잘 사는 도시를 만들겠다"고도 강조했다. 

원도심을 다시 사람과 돈이 모이는 신경제 중심으로 부활시키겠다는 약속도 했다.  

허 시장은 "혁신도시와 도심융합특구를 산업·주거·문화 등의 복합 인프라를 갖춘 고밀도 혁신클러스터로 조성하겠다"며 "트램 노선 연계 도시재생, 1만호 이상 주택 공급, 보문산 여행 인프라 등 원도심 부활을 도시 균형발전의 전국적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2050년까지 순 탄소배출량 제로를 목표로 한 저탄소형 도시·생활 인프라 조성, 신재생에너지산업 육성 지원, 전기·수소차 등 그린 모빌리티 보급 확대, 공공건축물 그린 리모델링, 생태·녹지 그린 인프라 조성, 5G·IoT기반 무선통신융합산업과 드론 산업 등을 통한 '탄소중립·디지털그린시티 대전 조성'도 제시했다.  

허 시장은 "지역에서 생산한 기술을 스마트시티 실증화 사업으로 시민 생활과 직접 연계해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스마트 그린시티 대전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충청권 메가시티도 빼놓지 않았다. 허 시장은 "대전·세종 그리고 충청은 국가균형발전의 중심축, 운명공동체"라고 강조하며 그동안 제시했던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 광역교통망 구축 등을 언급했다. 

또 허 시장은 융·복합 특수영상콘텐츠 클러스터 구축과 '2022 대전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총회' 개최 등이 대전이 국제도시로 부상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외에도 허 시장은 "만 3세 미만 매월 30만 원을 지원하는 대전형 양육기본수당과 노인일자리 통합지원센터 설치, 장애인 맞춤형 취업 지원, 대전형 청년주택 1만 5000호 공급 등을 통해 중층적 사회안정망을 강화하고 함께 행복한 포용도시를 구현하겠다"고 약속했다. 

마지막으로 허 시장은 "장기간 지속되는 코로나 위기 속에서 재정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막중해졌다"며 "완전한 지역경제 회복과 완전한 일상회복, 미래 성장 동력 확보, 인구구조 변화 대응에 중점을 두고 예산안을 편성했다"고 설명하며 "민선 7기 시급한 현안사업들이 차질없이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원안대로 의결해 달라"고 요청했다. 

허 시장이 이날 의회에 보고한 내년도 세출예산안은 올해 6조 6200억 원 보다 늘어난  7조 2174억 원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