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청 전경. 자료사진
천안시청 전경. 자료사진

천안시는 22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오는 연말까지 청년정책 및 지원을 총괄하는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청년일자리, 주거, 교육, 소통참여 등 다양한 영역을 포괄하는 천안형 청년정책의 로드맵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시는 코로나19로 인해 지역경제와 사회활동 전반이 위축된 가운데 유독 심해지는 청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월 청년정책TF팀을 신설했다. 청년정책TF팀은 청년들의 자립기반 조성과 사회 전 분야에서의 권익증진을 위한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정책을 추진한다.

시는 상반기에 천안 청년 기본 조례를 개정해 청년의 날 신설 및 청년정책네트워크를 구성하고 관내 11개 대학 총학생회장과의 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다. 또한 청년 전담부서 신설계획을 수립해 청년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기반을 다지고 있다. 

그 중 천안 청년정책 네트워크는 천안에서 활동하는 18세 이상 39세 이하의 청년 네트워커 55명이 4개 분과(△참여소통 △일자리교육 △문화여가 △주거복지)를 통해 청년 정책 발굴을 위한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고 분과별 수시 회의를 개최하는 소통 창구이다.

시는 올해 청년의 소통과 참여를 더욱 확대해 천안형 청년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청년정책위원회와 청년정책네트워크의 상호작용을 통해 청년들의 제안을 수렴하고 각 부서의 청년사업 담당자들을 자문가로 지정해 협업체계를 구축한다.

이를 위해 상시 회의를 개최하고 청년정책 역량강화 워크숍 및 청년 포럼을 개최한다. 앞서 청년기본법 시행 및 조례 개정으로 청년의 날 행사를 9월 3째주에 추진하고, 청년정책 네트워크 구축운영과 관련하여 청년 기본 조례 시행규칙을 제정할 계획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이 강조되면서 온라인플랫폼인 천안청년포털을 소통, 참여, 홍보 등 내실화한다.

중장기적으로는 청년들이 미래를 준비하고 꿈을 펼칠 수 있는 청년복합공간인 청년센터 건립에 주력할 계획이다. 청년센터는 2019년에 개소한 천안시2030청년복지센터와 함께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하는 허브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또한 성공적인 지역상생형 청년일자리 창출과 자체모델 구축을 위해 기 선정된 청년일자리분야 공모사업을 지역 내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진행하고 있다.

시는 ‘청년도전지원사업’통해 구직단념 청년들의 노동시장 참여 및 취업을 지원한다. 청년도전지원사업을 통해 모집·발굴된 취업포기 청년은 40시간 가량의 사회활동 참여의욕 고취 맞춤형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국민취업지원제도 및 창업을 연계지원 받게 된다.

이를 위해 지난 20일 이통장협의회를 포함한 총 8개의 유관기관 및 단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은 직업계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전략사업에 특화된 전문 지식을 교육해 산업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 사업이다.

취업 뒤에는 대학에 입학해 다양한 지식을 습득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지역 인재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앞서 천안교육지원청, 기업체 및 4개 대학교 등 7개의 유관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곽원태 교육청소년과장은 “청년들이 천안에 정주하며 꿈을 꾸고, 그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천안형 청년정책 추진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며 “천안의 미래인 청년들의 생생한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청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