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위 전체회의서 수도권 입지 선정 ‘비판’, 국가공모사업 ‘전면 개선’ 주장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 황운하 의원실 제공.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 황운하 의원실 제공.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황운하 의원(더불어민주당, 대전 중구)은 13일 산자위 전체회의에서 ‘K-바이오 랩 허브’ 입지 선정에 비판을 쏟아내며 국가 공모사업의 전면 개선을 주장했다.  

황 의원은 이날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K-바이오 랩 허브 사업 입지를 수도권으로 결정한 것은 중소벤처 기업 창업 육성을 지원하는 중기부 사업 취지와 정반대 결정이며, 특히 국가균형발전 방향에 입각해 좋지 않은 선례가 되었다”고 지적했다. 

중기부는 지난 9일 K-바이오 랩 허브 구축 대상지로 인천 송도를 최종 선정했다. 이날 발표 평가에 나선 광역 지방자치단체는 대전과 인천, 충북, 경남, 전남이었다.

중기부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등 국내 대표 바이오 기업이 있고, 송도 세브란스 병원 등 산·학·연·병 네트워크가 잘 구축돼 있다”며 인천 선정 이유를 밝혔다. 결과적으로 기존의 수도권 입지 경쟁력과 네트워크가 선정에 결정적으로 작용한 셈.

황 의원은 “수도권과 지방의 공모를 통한 경쟁방식은 이미 기울어진 운동장으로서, 각종 인프라 측면에서 우위에 있는 수도권에 지방이 밀릴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국가공모사업에서 지자체의 사업 탈락 되풀이를 막고, 국가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공모대상에서 수도권을 원천 배제하거나, 지방에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황 의원은 또 “중기부 소관 K-바이오 랩 허브 사업은 자본이 부족하지만 아이디어와 창의성을 기반으로 성장하는 중소벤처 바이오기업 창업과 육성이 목적인데, 이미 자본력과 시장을 갖춘 대기업 중심 지역을 선정한 것은 중기부의 소임을 망각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한편 K-바이오 랩 허브 유치에 실패한 대전시는 자체적으로 ‘대전형 바이오 랩 허브’ 구축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허태정 시장은 지난 9일 기자회견에서 “대전만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살려 글로벌 바이오 시장에 당당히 나설 수 있는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