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확대간부회의 “정류장은 심사숙고, 지선망은 내년중 발표”

온라인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허태정 대전시장. 자료사진.
온라인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허태정 대전시장. 자료사진.

허태정 대전시장이 도시철도2호선 트램노선의 대전역 경유 결정과 관련해 “더 이상의 노선변경은 없다”며 “이번이 (노선에 대한) 최종적 결정”이라고 단언했다.

허 시장은 1일 오전 온라인으로 개최한 확대간부회의에서 “트램노선의 대전역 경유가 미래의 성장 동력이 될 당연한 결정인데도 노선변경의 후폭풍 문제 때문에 엄두를 내지 못했다"며 "이번에 다수 전문가와 시민들 요구를 종합해 중대한 결정을 내렸다”고 대전역 경유 노선변경 결정의 배경을 설명했다.

때문에 허 시장은 향후 벌어질 노선변경 민원에 대한 적극적 대응을 요청했다. 그는 “이번 대전역 경유 노선변경으로 향후 우리 동네는 왜 트램노선이 없느냐 (노선을) 바꿔달라는 요청이 있을 수밖에 없다”며 “트램 노선변경은 이제 현실적으로 어렵다. 이번이 최종적 결정이다. 부구청장을 비롯해 간부 공무원들이 특별히 대응해 달라”고 주문했다.

다만 허 시장은 정류장 문제에 대해서는 여지를 남겼다. 그는 “트램 정류장 설치와 관련해서는 도시의 변화된 환경, 10년 뒤 예측되는 도시환경을 고려해 심사숙고할 것”이라며 조정 가능성을 내비쳤다.

또한 허 시장은 “광역철도망 노선에서 소외돼 있는 지역들이 많이 있는데, 이들 지역에 대한 지선망 확충계획은 내년 중에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내년초 지방선거 국면에서 대중교통 확충을 위한 지선망 확충계획을 구체화하겠다는 구상으로 읽힌다.

허 시장은 이 밖에 민선7기 3년을 잘 정리해 즐 것과 대전시가 역점 추진하고 있는 ‘K-바이오랩 허브’ 유치전에 대전시 역량을 집중해 달라는 주문을 이어갔다.

그는 “지난 민선7기 1, 2주년에는 별다른 주문을 안했지만, 이제는 지난 성과를 잘 홍보해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개별 성과들이 종합적 결과물로 보여질 수 있도록 잘 준비해 달라”고 간부공무원들을 독려했다.

끝으로 허 시장은 “대전시가 (중앙정부에) 제안한 ‘K-바이오랩’ 사업 유치를 위해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12곳이 신청을 했다”며 “누가 뭐라고 해도, 균형발전을 위해 수도권이 독식하지 않고 대전이 유치해야 한다. 공직자들은 물론이고 언론과 지역사회, 정치권이 모두 총력을 기울이는 시민여론조성에 노력해 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