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의장 "한번쯤 고민했던 것들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책" 추천

박민자 대전동구의회 의장이 <디트뉴스24> 창간 20주년 연간기획 '디트 책방을 소개합니다' 책 기부 캠페인에 과거 역사를 통해 현재의 문제점에 대한 해법을 진단해 주는 책과 인생 교과서로 불릴만한 책을 기부했다.

박 의장이 기부한 책은 '역사의 쓸모'와 '하루를 살아도 후회없이 살고 싶다' 등 2권이다. '역사의 쓸모'는 유명 역사 강사인 최태성이 펴냈다. 대한민국 유명 역사 강사 중 한명인 저자는 그동안 우리의 역사에 대해 가감없는 논평으로 인기를 모았다. 이 책에서도 저자는 역사에서 찾은 자유롭고 떳떳한 삶을 위한 22가지 통찰을 통해 역사로부터 배울 점을 안내한다.

'하루를 살아도 후회없이 살고 싶다(부제: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재미있게 나이 드는 인생의 기술)'는 연세의대 강남세브란스병원 교수인 정태섭 교수가 썼다. 스무 가지가 넘는 취미의 소유자이기도 한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해야 하는 일에 떠밀려 하고 싶은 일을 미루며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주위의 시선은 뒤로 하고 더 늦기 전에 도전해 삶의 주인이 되라는 메시지를 건넨다.

박 의장은 2권의 책 속에서 기억에 남는 구절을 소개했다.

'역사의 쓸모'에서는

갈등은 당연한 것이고 뜨거움도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우리의 뜨거움이 혹시 빗나간 열정은 아닌지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 우리가 공부하는 건 역사지만 결국은 사람을, 인생을 공부하는 것이다

'하루를 살아도 후회없이 살고 싶다'에서는

소중하다는 건 그 사람에게 내가 가진 시간을 기꺼이 나누어 줄 수 있다는 뜻이다

박 의장은 "역사의 쓸모는 역사에서 찾은 자유롭고 떳떳한 삶을 위한 22가지 통찰을 통해 역사로부터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는 실용적인 역사 사용 설명서"라며 "이 시대의 과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마주해야하는지 잘 알려주는 책"이라고 설명했다.

박민자 동구의회 의장이 디트책방에 책을 기부하고 있다.
박민자 동구의회 의장이 디트책방에 책을 기부하고 있다.

또 '하루를 살아도 후회없이 살고 싶다'와 관련해서도 "나이 쉰이 넘어 새로운 인생을 발견한 '의사 가운을 입은 예술가'가 하루하루 재미있게 살고 싶은 당신에게 전하고픈 이야기"라면서 "나이가 들어가면서 한번쯤 고민했던 것들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책이기에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다"고 추천 이유를 밝혔다.

박 의장이 추천한 책 '역사의 쓸모'와 '하루를 살아도 후회없이 살고 싶다'는 지역 서점인 계룡문고 카페 내 '디트책방'에 보관·전시될 예정이다. 계룡문고를 방문한 시민이라면 누구든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고, 구입도 가능하다.

한편, <디트뉴스24>는 창간 20주년을 맞아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점업계 활성화와 지역사회 독서 분위기 형성 등을 위해 '디트책방을 소개합니다' 책 기부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책 기부 캠페인에 참여하고 싶은 선출직을 포함한 정치인이나 각종 기관 단체장은 물론, 일반 시민들도 <디트뉴스24>에 책을 기부할 수 있다. 기부된 책은 연말 필요한 기관, 단체 등에 전달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