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신뢰도’ 최하위 ... 보수언론의 왜곡편향보도와 무관치 않아

한기원 칼럼니스트
한기원 칼럼니스트

요즘들어 국내 보수언론에 대한 비난과 비판이 거세다.
어느 자리를 가나 우리 보수매체에 대한 무책임성, 부정확성 그리고 교만성에 대한 성토가 뒤따른다.

그러니까 부동산정책과 코로나 사태에 대한 보수언론의 정부 때리기가 도를 넘고 있다는 지적이 그것인데, 예를 들어 그동안 부동산가격 급등에 대한 정부책임론을 일관되게 비판해 오다 오세훈 서울시장 당선이후 부동산시장이 오시장의 재개발공약으로 되레 기대감에 부풀어 있다거나 이로인해 시장활성화를 도모하게 되었다고 오도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 모범국으로 상종가를 치던 때에는 일언반구조차 하지 않다가 코로나백신 수급문제와 그 후유증에 대해선 연일 과대포장한 뉴스를 확대재생산하는데 혈안이 되고 있으니 참으로 보수언론의 후안무치한 이중잣대에 혀를 내두를 지경이다.

사실 우리 언론은 과거 일제와 군부시대를 거쳐서 민주화 운동에 이르기까지 우리 사회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큰 힘이 되어주었다는 점을 부인하기 어렵다.
언론이 본래의 제 기능을 유지할 경우 국민을 대변하는 정의의 목소리이자 국가의 수호자로 자처해 왔기 때문이다.

이처럼 대중에게 올바른 정보전달을 통해 여론 형성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언론은 입법, 사법, 행정의 뒤를 이은 엄연한 제4의 권력으로 비유되지 않던가.

엄밀히 따져보면 왜곡 보도가 일어나는 원인은 기본적으로 언론이 정경유착, 즉 기득권세력에 취약한 수익 모델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어쩌면 보수언론이 밀어줬던 것은 오세훈이 아니라 부동산을 쥐고 있는 건설사나 법인, 업자들이 아니었을까 하는 의심마저 든다.

왜곡 보도는 최근들어 그 정도가 점점 심해지고 있는 바, 대부분의 언론에서 유튜브와 같은 매체에서 채널이 개설되고 자극적인 것을 추구하고, 관심도를 높여 구독자를 모으기 위해 독자들에게 일부러 혼란을 주는 제목을 작성하거나, 심각한 경우에는 이른바 ‘가짜뉴스’를 기사화 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 그 폐해는 이미 위험수준에 도달해 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 때문에 향상된 ‘언론의 자유’와는 달리 ‘언론의 신뢰도’는 점진적으로 떨어지고 있다는 것이 언론학자들의 공통된 지적이기도 하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조사한 ‘언론인들이 스스로 느끼는 우리의 언론 자유도’는 2009년 3.06점, 2013년 2.88점, 2017년 2.85점으로 하락세를 보였다가 2019년 3.31을 기록하면서 지난 10년 이래 가장 높은 반면,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부설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가 최근 공개한 ‘디지털뉴스리포트 2020’에서 한국인들의 뉴스 신뢰도는 21%로 조사 대상 40개국 중 40위로 나타나 4년 연속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다는 것은 과연 뭘 의미할까.

여기에 지난 20일 프랑스 파리에 본부를 둔 ‘국경 없는 기자회’(RSF)가 발표한 ‘2021 세계 언론자유 지수’에서 한국은 지난해와 동일한 42위를 기록했는 바, 이것은 과연 또 뭘 시사하는 걸까.

RSF가 “비록 완전하지는 않지만 대한민국은 뉴질랜드(8위), 호주(25위), 대만(43위)과 함께 아시아 태평양 지역 언론 자유의 모델”이라고 추켜 세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상식으로는 도저히 만족할 수 없는 위 두가지 지표는 우리의 언론자유환경과 무관하게 보수언론의 왜곡보도 행태와 맞닿아 있는 것으로 보여져 영 개운치 않다.

따지고 보면 역사적으로 보수언론이든 진보언론이든 의제 설정이 과연 개혁적이었느냐에 대한 답은 분명 '아니오'일 것이 자명하다.
문제의 핵심은 어떤 정부든 그동안 언론의 문제점을 정면으로 돌파하지 못한 채 적당히 타협하면서 편의적으로 이용하려 한 잘못에서 비롯했다고 봐도 결코 지나친 말이 아니다.

일부 보수언론이 그동안 기득권 논리를 대변해 왔다는 사실은 이제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공공연한 팩트다. 노골적으로, 때로는 기술적으로 기득권층을 옹호해 오지 않았던가.

늦었지만 여야와 정부, 국회는 더 이상 서로에게 책임전가 하는데 급급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근본적인 언론개혁을 과감히 추진하기 위한 결단을 시급히 서둘러야 마땅하다.
결코 정치적 유불리로 판단해서는 안될 일이다. 역사가 평가할 것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