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제257회 2차 본회의 시정질문
허태정 대전시장 "전담부서, 지원센터 설치로 1인 가구 지원체계 구축"

채계순 대전시의원(비례·민주)
채계순 대전시의원(비례·민주)

대전시의회가 급증하는 1인가구의 고립을 예방하고 지원하기 위한 구심점으로 '1인가구 커뮤니티센터' 설치를 제안했다. 

이에 허태정 대전시장은 주거 복지 측면에서 맞춤형 공급 정책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하며 1인 가구 지원 전담부서와 지원센터 신설 등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22일 채계순 대전시의원(비례·민주)은 대전시의회 제257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주거 지원을 넘어 생활, 문화 등을 포함한 종합생활 커뮤니티 형성을 지원해 줄 수 있는 공간과 지원체계를 갖춘 1인 가구 커뮤니티센터를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채 의원이 제시한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대전은 전국에서 1인 가구 비중이 가장 높은 도시다.  지역 내 전체가구 대비 33.7%가 1인 가구로 이는 전국 평균 30.2%보다 높은 수치다. 또 2019년 기준 1인 가구는 20만 5165가구로 2000년 6만 2742가구보다 3배 가량 증가했다.  

1인 가구 가운데 44.3%는 청년층이며 중장년층과 고령층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성별로는 여성이 가구주인 가구의 49.9%, 남성이 가구주인 가구의 25.7%가 1인 가구다. 

채 의원은 "1인 가구 안에서도 다양한 욕구와 특수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반영하기 위한 실태조사와 세대별·유형별 맞춤형 정책수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같은 청년층에서도 대학생이거나 취업을 준비중인 20대 청년 1인가구의 욕구와 직장생활을 하는 30대 청년 1인 가구의 욕구가 다르고, 여성청년 1인 가구와 남성청년 1인 가구의 욕구가 다르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1인 가구의 필요를 파악하고 발빠르게 대처할 실제 정책수행기관은 없다는 게 채 의원의 지적이다. 

채 의원은 "현재 건강가정다문화지원센터에서 1인 가구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지만 앞으로 수요에 따른 정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1인 가구 커뮤니티센터 같은 별도의 수행기관이 필요하다"며 서울 강남구의 1인 가구 커뮤니티센터 'STAY G'를 예로 들었다.  이곳은 사회적 관계망 형성을 통해 1인 가구의 복지와 문화적 수요에 대응하는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 허태정 대전시장은 "현재까지 공급 위주의 주택 정책 위주였지만 주거 서비스를 개선하고 세대별·가구형태별 맞춤형 복지 서비스와 지원 정책이 펼쳐져야 한다는 취지에 충분히 공감한다"고 전제한 뒤  "주거복지 전담부서와 주거복지지원센터라는 별도의 조직을 만들어 (1인 가구) 지원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주거복지지원센터 건립이 청년과 중장년, 고령층 1인 가구의 문제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안에서 다양한 형태로 커뮤니티가 가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지원대책 마련도 꼼꼼히 살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