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정보 이용 부동산 취득사례 등.."공직사회 도덕적 해이는 국가 위기"

양승조 충남지사가 9일 실국원장 회의에서 내부정보를 이용한 충남도 공무원의 부동산 취득사례 조사를 지시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9일 실국원장 회의에서 내부정보를 이용한 충남도 공무원의 부동산 취득사례 조사를 지시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9일 충남도 공무원 땅 투기 조사를 지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들의 신도시 땅투기 의혹이 불거진데 따른 충남도 차원의 선제적 조치로 풀이된다.

양 지사는 이날 오전 실국원장 회의에서 “대통령께서 철저한 조사와 재발 방지대책을 지시한 만큼, 이번 기회를 공직사회 청렴문화를 높여가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충남도 내부 정보를 이용한 부동산 취득사례, 개발예정지역 사전 정보를 이용한 거래 내역은 없는지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시했다. 

양 지사는 LH직원들의 신도시 땅투기 의혹과 관련해 “내부정보를 이용해 보상금 등 사적 이익을 취하려 토지를 매입한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농지법 규제를 피하고 보상금을 높이기 위해 묘목을 심고 작물을 재배하려 했다. 토지보상규정에 맞춰 필지를 쪼갠 것으로 보이는 정황이 보도되면서 국민 공분은 커져만 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양 지사는 특히 “공직자는 국민의 공복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청렴한 자세를 바탕으로 공정하게 직무를 수행해야 한다”며 “공지자가 부패하고 공직사회에 도덕적 해이가 만연하면 결국 국가 위기가 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공무원 복무관리와 부정행위 등 공직사회 기강을 다잡는데 실국원장들께서 앞장서 달라”며 “충남 공직자 본령을 잊지 말고 청렴과 윤리의식을 높여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양 지사는 이밖에 ‘여성이 일하기 좋은 충남 만들기’, ‘예당산업단지 갈등 대책 마련’, ‘안정적인 백신접종 대응’ 등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