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대전지역 기자간담회, 중기부 이전대책 설명
“에너지기술평가원보다 큰 기관, 1~2개월 내 확정”

8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대전지역 기자들과 만나 중소벤처기업부 세종시 이전 대책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대전시출입 공동기자단.
8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대전지역 기자들과 만나 중소벤처기업부 세종시 이전 대책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대전시출입 공동기자단.

대전을 방문한 정세균 국무총리가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이전 대안’으로 “기상청과 기상산업기술원, 한국임업진흥원 대전 이전은 확정됐다"면서 거론됐던 에너지기술평가원에 대해서는 "더 큰 (제3)기관의 이전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8일 오후 대전시청 남문광장에서 열린 ‘3·8민주의거 61주년 기념식’ 참석 뒤 대전지역 기자들과 만나 이처럼 설명했다.

당초 대전이전 기관으로 거론됐던 에너지기술평가원이 빠진 이유에 대해 정 총리는 “한 기관이 이전하려면 구성원들의 공감대가 만들어져야 하고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등에서 필요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며 “이러한 내용들이 아직 미결 상태이기 때문에 확정을 못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정 총리는 “에너지기술평가원 혹은 그보다 더 큰 기관을 놓고 필요한 절차를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구체적인 시기는 여유 있게 말씀드려도 1~2개월 내에 확정될 것”이라며 “그렇게 되도록 잘 챙기겠다. 오래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다”고도 했다. 에너지기술평가원 외 제3 기관의 대전 이전을 추진 중이지만, 아직 공개할 단계는 아니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정 총리는 이 같은 언급이 정부차원의 확실한 약속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다시 강조하지만 이 문제와 관련해 국무회의 통해 확인해드린 그 사항은 총리 개인이 약속하는 게 아니고 정부가 최고의결기관인 국무회의를 통해 결정한 사항이라는 점을 알아 달라”고 언급했다.

이날 정 총리는 중기부 이전 대책인 ‘기상청 플러스 3개 기관 이전’이 향후 이어질 혁신도시 시즌2와 무관하다는 점도 확인했다. 정 총리는 “혁신도시 지정 관련 이전하는 기관과 중기부 문제와 연관돼 기상청이 오고 다른 3개 기관이 오는 것은 별개”라며 “혁신도시는 혁신도시대로 추진하는 것이고, 이것은 별개로 이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기상청+α, 혁신도시 시즌2와 무관”

대전시 입장에서 ‘기상청 플러스 3개 기관 이전’이 혁신도시 시즌2와 연계될 경우 또 다른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 만큼, 정 총리가 여기에 대해 우려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담은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정 총리는 향후 ‘청 단위 기관의 대전집결 원칙’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정 총리는 “예를 들어 산업안전 관련 본부를 올해 7월 1일부터 발족시키는데, 다음 정부에는 청단위로 승격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며 “이 경우 어디에 유치할 것이냐. 당연히 대전에 올 수 밖에 없지 않느냐. 청단위 신설이 있으면 대전이 1차 대상지가 될 것이고, 대전 중심으로 청을 유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역 현안인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건설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도 표시했다. 정 총리는 “이 문제를 국토부나 기재부와 협의하지 못했지만, 개인적으로 필요한 사업이라고 생각한다”며 “대전시뿐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메가시티가 될 경우에도 필요하고, 그렇지 않더라도 대전충남 발전을 위해 필요한 부분이라고 공감하고 있다. 그래서 지원을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 총리는 대권도전 의사를 묻는 질문에 “대전에 와서 여러분들을 보는 것은 정치얘기를 하려고 온 것은 아니어서 특별히 거기에 대해서 드릴 말씀이 없다”고 즉답을 피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