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대전 ‘3·8민주의거 기념식’ 후 지역 언론과 간담회
‘기상청 플러스 3개 기관’ 일부 변수, 대안제시 전망

대화 중인 정세균 국무총리(오른쪽)와 허태정 대전시장. 자료사진.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세종시 이전 대안으로 거론돼 온 기상청 플러스알파(+α)’ 윤곽이 8일 정세균 국무총리를 통해 공식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를 통해 공개된 기상청 외 3개 기관 이전에 변수가 발생했고, 대전시와 총리실은 후속대책을 조율해 왔다.

7일 대전시와 총리실 등에 따르면, 정 총리는 8일 대전에서 열리는 ‘3·8민주의거 기념식’에 정부를 대표해 참석한 뒤 지역 언론과 별도의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지역 언론이 ‘기상청 플러스알파(+α)’에 주목해 온 만큼, 정 총리가 지역 언론에 직접 정부 입장을 전달할 것이란 전망이 유력하다.

허태정 대전시장도 지난달 23일 시정브리핑에서 이 문제와 관련 “(3월) 10일 이전에 답을 내놓을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당시 허 시장은 “총리실에는 지역 상황을 분명히 전달했고 가급적 빠르게 실무 처리가 마무리 될 것”이라며 “다음 달 총리의 입장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허 시장 설명 등을 종합하면, 정세균 국무총리가 대전에서 열리는 중앙정부 행사인 ‘3·8민주의거 기념식’에 참석해 자연스럽게 지역 언론의 질문에 답하는 형태로 ‘기상청 플러스알파(+α)’ 논란에 종지부를 찍을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중기부 세종시 이전 대안으로 기상청 외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한국임업진흥원,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등 3개 기관 대전이전이 거론돼 왔다. 지난 1월 20일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허태정 시장과 면담과정에서 이들 3개 기관 이전에 대해 정세균 총리에게 건의드렸다고 언급하면서 기관명이 처음 거론됐다.

그러나 3개 기관 중 일부 기관이전에 대해 다른 자치단체 반발이 있었고, 총리실이 이를 조정하기 위해 상당한 시일이 걸렸다는 후문이다.

대전시 고위 관계자는 8일 정 총리 대전방문과 관련해 “정 총리가 대전이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해 온 만큼, 이미 거론돼 온 ‘기상청 플러스 3개 기관’ 수준에 걸 맞는 대안을 제시하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이 관계자는 “허 시장이 최근까지도 공식·비공식적으로 정 총리와 만나 대책마련을 해 온 것으로 알고 있다”며 “거론된 3개 기관 중 1개 기관의 대전 이전이 어렵게 되면서, 거기에 대한 대안을 찾기 위해 고심해 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