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 인권보호·폭력예방 제도 확충
재택순회교육 횟수 확대, 교육권 보장

최교진 교육감이 지난달 세종발달장애인훈련센터 내에 개소한 ‘진로직업 특성화 센터’를 둘러보고 있는 모습. (사진=세종교육청)
최교진 교육감이 지난달 세종발달장애인훈련센터 내에 개소한 ‘진로직업 특성화 센터’를 둘러보고 있는 모습. (사진=세종교육청)

세종시교육청이 내년 제2특수학교 개교를 앞두고 학생 교육권 보장을 위한 선도적인 정책을 실시한다.

세종 제2특수학교는 오는 2022년 9월 금남면 집현리 일원에 개교한다. 문화·예술·체육·진로직업 교육 등 전반에 걸쳐 세종창의적 교육과정이 운영될 예정이다.

시교육청은 이에 앞서 여러 제도 마련에 나선다. 우선적으로는 발달장애인지원센터,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세종경찰서 등 유관기관과 연계한 장애학생 인권지원단을 확대 운영하고, 전문상담사를 추가 배치할 계획이다.

특수교육대상 학생 방과후 담당 유치원 교사도 기존 16명에서 22명으로 확대·배치한다. 특수교육실무사는 기존 108명에서 123명으로 증원하기로 했다. 치료지원 및 방과후 바우처 지원 예산도 학생 1인당 14만 원에서 16만 원으로 증액된다. 통학비 지원 대상은 기존 편도 2km 이상 기준에서 1km 이상으로 확대된다.

중증장애 학생 교육권 보장을 위한 인력도 증원된다. 특수교육지원센터 내 순회특수교사가 기존 6명에서 8명으로 늘어나면서 재택순회교육도 주 2회에서 주 3회로 확대된다.

이외에도 지역사회 전문가로 구성된 통합교육지원단, 행동중재지원단 등의 인력을 활용해 ▲장애학생 개인별 특성에 따른 맞춤형 성교육 ▲장애특성에 따른 도전행동 지원 ▲보조공학기기 지원 및 장애이해교육 ▲장애인권교육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학생과 학부모가 특수교육을 통해 행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방안을 추진하겠다”며 “특수교육 내실화와 활성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