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세종시서 민주당 균발위 충청권 간담회
충청권, 철도·공항 교통망 확충 중점 강조
대전 대덕특구 재창조, 세종 국회의사당 언급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 충청권역 간담회가 3일 오후 세종시청에서 열렸다.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 충청권역 간담회가 3일 오후 세종시청에서 열렸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교통·산업' 분야에 초점을 맞춰 현안 사업 추진 당위성을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 충청권역 간담회는 3일 오후 2시 세종시청 4층 여민실에서 열렸다. 간담회는 민주당 균형발전 특위 충청권역본부가 주최하고, 민주당 충남‧충북‧세종‧대전 시도당이 주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우원식 특위 위원장과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양승조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를 비롯해 민주당 4개 시도당 위원장이 참석했다. 지역 현안 발표자로는 고영주 대전과학산업진흥원장, 김상봉 고려대 교수, 김학민 충남도 정책특보, 이두영 충북경제사회연구원장(대전·세종·충남·충북 순)이 강단에 섰다. 

우원식 특위 위원장은 “균형발전 특위에서는 3+2+3 메가시티 조성 전략을 확정했고, 소멸위기 도시, 지역 불균형 현장을 찾아다니고 있다”며 “지역의 생존과 절박함, 큰 위기가 오고 있다는 것을 피부로 느낀다. 특위 내 지역본부를 구성한 만큼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충남 “KTX-서해선 연결, 공군비행장 민항화”

대전 “충청권 과학수도, 대덕특구 재창조 필요”

충남도 철도 교통망 구축 관련 현안 발표 자료.
충남도 철도 교통망 구축 관련 현안 발표 자료.

충남도는 홍성과 여의도를 45분 내로 오가는 KTX-서해선 연결 사업과 서산 공군비행장 민항 사업을 최우선 현안으로 강조했다. 모두 철도와 항공 등 교통수단과 관련된 사업이다. KTX-서해선 연결 사업은 사업비 4822억 원이 소요되며 화성과 평택 간 6.7km를 연결하는 내용이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지난 정부에선 홍성에서 여의도까지 57분 내에 오가는 방안을 발표했고, 이번 정부에선 다시 환승해 이용해야 한다고 바뀌었다”며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에는 동의한다. 다만, 유일하게 공항이 없는 충남에 서산공군비행장 민항 사업을 509억 원이면 할 수 있지만, 진행되지 않고 있다. 균형발전 차원에서 서해선 직결 문제나 민항 문제는 꼭 해결해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현안 발표자로 나선 김학민 충남도 정책특보도 “서산 공군비행장의 민항화는 도민들의 20년 숙원이고, 타당성 용역을 통해 경제성을 인정받은 사업”이라며 “가덕도 신공항 사업과 비교하면 상대적인 박탈감, 소외감이 큰 상처로 남았다”고 밝혔다.

대전은 ‘대덕연구개발특구 재창조’를 현안으로 제안했다. 대덕특구의 향후 50년이 지역 산업 기반을 바꾸는 동시에 충청권 과학수도 육성의 혁신 모델이 될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중앙주도, 수도권 중심의 기술 R&D 사업 위주에서 지역 주도의 융합 연구 생태계로 전환하는 방안이 골자다. 특구 경계 확장 등을 위한 정부 차원의 지원을 함께 촉구했다.

허태전 대전시장은 “대전은 150만 인구가 무너졌고, 이런 경쟁력 있는 도시의 인구가 줄어드는 것은 곧 지방의 위기를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라며 “수도권 문제 해결을 위한 GTX(급행철도), 신도시 사업 예산의 10분의 1만 대전에 쏟으면 금방 200만 도시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세종 “국회 세종의사당, 거버넌스 도시계획”

충북 “청주도심 통과 광역철도, 메가시티 근간”

충북도 광역철도망 청주 도심통과(안) 현안 발표 모습.
충북도 광역철도망 청주 도심통과(안) 현안 발표 모습.

세종은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회법 개정안 처리, 거버넌스형 도시계획 필요성을 강조했다. 인구 50~60만 수준으로는 국가행정수도권의 기능이 어렵다는 현실 인식을 보여주면서 적극적인 리더십을 요구했다. 

김상봉 고려대 교수는 “충청권 국가균형발전 전기 마련은 아직 부족한 수준이고, 도시 공간과 규모, 세력을 확장하지 않으면 국가행정수도권을 만들 수 없다”며 “단순한 행정통합보다는 세종을 중심으로 한 거버넌스형 도시계획이 필요하고, 국가행정수도 광역도시위원회와 같은 조직을 설립해 지역 현안과 연계한 메가시티 구축을 논의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수도권에 대응하는 메가시티 구축도 충청권이 앞장서서 해야 할 책무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균형발전 상징도시가 위치한 점을 비롯해 도로, 철도 연계 등을 강화하면 메가시티 구축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지역 현안을 언급하면서 큰 절까지 올렸다. 광역철도망 사업이 청주 도심을 패싱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긴박한 의지의 표현이다.

이 지사는 “대전에서 세종을 거쳐 오송, 청주공항을 가는 광역철도는 청주도심을 거쳐야 시민과 시민 간 연결이 된다”며 “기존 충북선을 활용해 오송에서 바로 공항으로 가게되는 등 광역철도망 구축 사업에서 청주가 패싱되는 일이 일어나선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충북은 청주공항으로 이어지는 광역철도가 공항 전용철도로 전략할 수 있다는 우려를 강조했다. 공항이라는 특정 시설과의 연결보다는 대전의 도심과 세종의 도심, 충북의 도심을 연결하는 시민과 시민의 연결성에 중점을 둬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