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이전 추진에 스마트시티 조성 '본격화'

정부가 세종시 스마트시티 조성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이로써 세종시는 서울시와 함께 한국판 뉴딜의 양대 축이자 국가 균형발전의 중심축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정부가 세종시 스마트시티 조성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이로써 세종시는 서울시와 함께 한국판 뉴딜의 양대 축이자 국가 균형발전의 중심축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정부가 세종시 스마트시티 조성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이로써 세종시는 서울시와 함께 한국판 뉴딜의 양대 축이자 국가 균형발전의 중심축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다만 주변 지역 인구와 기업을 흡수하는 ‘빨대효과’ 등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6일 국토교통부 업무보고에서 “세종에서 조성하고 있는 스마트시티 시범도시와 지역 주도 스마트 특화단지 등 한국판 뉴딜 사업을 본격화하고 수소도시, 제로에너지 건축, 그린 리모델링을 비롯해 2050 탄소중립을 위한 사업들도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국토부, 연말까지 서비스 체험공간 조성 완료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운영도

이에 국토부는 디지털 뉴딜 일환으로 세종과 부산 등에 스마트시티 사업을 통한 도시 공간의 스마트화를 촉진키로 했다. 

특히 세종에 올해 연말까지 스마트시티 서비스 체험공간 조성을 완료하는 등 국가 시범도시 성과를 가시화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또 세종과 서울을 비롯한 6개 지역에 자율차시범운행지구도 운영할 예정이다.

정부청사에 이어 국회 세종의사당이 완공될 경우 행정과 정치의 중심이 서울에서 세종으로 이동하며 국가 균형발전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변창흠 국토부 장관은 업무보고에서 “수도권에 일자리, 자본, 인프라, 교육이 집중하면서 수도권 일극 집중 구조가 고착화하는 반면, 지방은 소멸위기에 처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토의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우리 경제와 사회 전체가 지속가능하지 못하다. 국토부는 국가균형발전을 핵심적인 목표로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충청권 인구 흡수 ‘빨대효과’ 우려
광역철도망·경제생활권 등 ‘메가시티’ 대안  

세종시 행복도시 스마트시티 인프라 구축 단계별 현황. (자료=행복청)
세종시 행복도시 스마트시티 인프라 구축 단계별 현황. (자료=행복청)

문제는 세종이 대전과 충남·북 등 주변 지역 인구를 흡수하면서 발생하는 부작용을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있다. 

세종시가 지난해 연말 발간한 ‘세종통계월보 11월호’에 따르면 1월부터 9월 말까지 세종시 전입 인구(5만2678명) 가운데 시내 이동을 제외한 타 지역 전입 인구(3만3693명)를 출신 지역별로 보면 대전이 1만503명으로 가장 많았다.

충남과 충북까지 합친 충청권 전입 인구는 1만8473명으로 전체의 54.8%를 차지했다. 반면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전입 인구는 8926명으로 전체의 26.5%에 불과했다.

이에 따라 충청권 광역철도 등 철도·교통망을 통한 경제생활권 등 ‘메가시티’ 구축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세종갑)은 18일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세종이나 대전, 충남, 충북이 광역철도망 등 공동으로 진행하는 사업이 많다”며 “장기적으로 교통망이 연계·발달하면 다양한 기능이 주변지역으로 분산하고,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메가시티도 형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정부 부처와 국회가 세종으로 내려가는 가장 큰 이유는 수도권 집중을 완화하려는 목적”이라며 “무엇보다 국회가 내려오면 충청권 의원들이 공동발전에 고민하고 협의하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