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중구 장애인 보호시설서 시설장이 장애인 3명 폭행
대전장애인차별철폐연대 "가해자인 시설장, 엄격히 처벌해야"

대전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17일 대전시청 북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시는 발달장애인 학대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참담하다.”

대전 중구 장애인 보호시설에서 일어난 학대 사건을 두고 장애인 부모들이 한숨을 쏟아냈다. 발달장애 아동을 전기충격기로 학대한 사건이 도마 위에 오른 지 1년 반. 중구 한 보호시설에서 또다시 학대 사건이 발생하자 대전시민사회가 엄정한 처벌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전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17일 대전시청 북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시는 문제가 된 시설에 보조금을 중단하고, 시설을 잠정 폐쇄하라"며 "해당 사회복지법인의 임원들을 해임하고, 대전시 추천으로 임시 이사회를 구성하라"고 제시했다. 

대전경찰청에는 "시설 이용자들 모두 피해자일 수 있는 만큼, 모두 신속히 조사해야 한다"며 "피의자인 시설장을 엄격한 형사처벌 원칙에서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이 사건은 시설 사회복무요원이 휴대전화로 찍은 시설장의 장애인 폭행 모습을 공개하면서 세상에 알려졌다. 이에 대전 중구는 이같은 사실을 확인하고, 지난달 22일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가해자인 시설장은 업무에서 배제됐고, 폭행 사실을 알면서도 방조한 직원 2명은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최명진 전국장애인부모연대 대전지부장은 "이 사건은 시설장 한 명만의 문제는 아니"라며 "학대를 동조하고 방임했던 직원 등을 대상으로 철저한 진상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 지부장은 또 "장애인 학대 상황이 반복되고 있는 현실에 대해 참담하다"며 "어떤 이유로도 학대가 정당화돼서는 안 된다. 대전시는 반복되는 발달장애인 이용시설의 학대근절 방안을 마련하고, 피해자에 대한 조속한 지원대책을 마련하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