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충남 지역 국회의원·원로 정치인 등 접촉면 넓혀
“도민 명령, 도민 대표하는 분들 의사로 간주”

양승조 충남지사가 16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대권 행보 관련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16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대권 행보 관련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대권 도전 의사를 밝힌 양승조 충남지사가 지역 국회의원을 비롯해 원로 정치인과 잇따라 회동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역 정치권은 양 지사의 이 같은 행보를 대선 경선 참여 수순으로 해석하고 있다. 

16일 복수의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양 지사는 지날 달부터 더불어민주당 소속 지역 국회의원 전원(6명)과 연이어 회동했다. 또 지난 4일은 이춘희 세종시장, 8일은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도 만났다.

양 지사는 이들과 만나 충청 광역권 현안사업 등을 논의하고, 대권 출마 관련 의견을 청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계 인사들은 양 지사의 대권 행보와 관련해 “충청의 목소리를 내야한다”는 점에서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후문이다.  

양 지사의 한 측근은 최근 <디트뉴스>와 만난 자리에서 “지사께서 지역 정계 인사들을 만나 다양한 의견을 듣고 있다”며 “충청권의 역할을 심도 있게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사실상 대선 경선 참여를 염두에 둔 행보로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대선 경선 출마 ‘명분’ 마련 해석

이런 가운데 양 지사가 대선 도전의 전제로 삼은 ‘도민 명령’을 어떤 식으로 풀이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역 정치권 선출직 인사들과 양 지사의 회동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선출직이 도민 대표성을 띠고 있는 만큼, 이들 의견을 ‘도민 명령’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명분이 나올 수 있다. 

실제 양 지사는 16일 도청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도민 명령을 어떻게 받을 수 있는가’라는 <디트뉴스> 질문에 “220만 충남도민, 더 나아가 550만 충청민 한분 한분을 모시고 의견을 들을 수 없기 때문에, 도민과 시민을 대표하는 분들 의견을 도민 의사로 간주할 수밖에 없다”고 대답했다. 

그는 이어 “국회의원 등과 만난 건 연초라서 만난 것이다. 대권 문제를 떠나 현안을 이야기하고 논의하는 자리였다”면서도 “그런 가운데 (대권 관련) 대화를 나눌 수도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끝으로 양 지사는 “대전·세종·충북 모두 충청권이다. 충청광역화에 따른 논의 필요성이 있다”며 “때문에 향후 대전과 충북 국회의원들과도 만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