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희숙 의원 5분 발언, 문화도시센터 인력 지적
"시민주도 재편, 조직 안정성·전문성 제고 필요"

오희숙 공주시의원이 16일 열린 임시회 5분발언을 통해 법정 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인력, 시스템 재편 방향에 대해 제언하고 있다.
오희숙 공주시의원이 16일 열린 임시회 5분발언을 통해 법정 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인력, 시스템 재편 방향에 대해 제언하고 있다.

법정 문화도시 지정 재도전에 나선 공주시가 민간 전문가를 영입해 시민 주도 거버넌스 구축에 나서야 한다는 제언의 목소리가 나왔다.

공주시의회 무소속 오희숙 의원은 16일 열린 제224회 임시회 5분 발언에서 “2019년 예비문화도시로 지정된 공주시가 지난해 ‘안녕, 이야기 문화도시 공주’를 주제로 8억원 규모의 예비문화도시 사업을 펼쳐왔다”며 “문화도시 지정에 많은 노력을 쏟았던 만큼, 탈락에 대한 허탈감도 클 것”이라고 말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1월 5일 예비문화도시 12곳 중 인천 부평구와 강원 춘천시, 강릉시, 전북 완주군, 경남 김해시 등 5곳을 제2차 문화도시로 지정·발표했다. 법정 문화도시는 유형에 따라 최대 100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이번 탈락의 시사점으로는 인적·시스템 문제를 꼽았다. 오 의원은 인력적으로는 문화도시 선정을 위한 목적으로 설립한 공주문화도시센터 내 센터장이 4개월 만에 해촉된 점, 이후 서둘러 전문가를 영입하지 않고 공무원에게 부센터장 자리를 맡긴 점 등을 들어 관 주도 인식을 심은 것이 패착의 원인이 됐다고 분석했다.

시스템 측면에서는 ‘시민 주도형’ 거버넌스 구축이 미흡했던 점, 기존 조직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거나 유기적인 협업관계를 만들지 못한 점을 꼽았다. 1, 2차 법정 문화도시 지정을 받은 도시와 달리 문화도시센터를 문화재단 내에 두지 않고 개별 조직으로 독립시켜 지속 가능성을 낮춘 점도 지적했다.

오 의원은 “민 주도의 문화도시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고, 이를 위해서는 전문 인력 확보와 주민들의 참여기회 확대 여부가 관건”이라며 “1, 2차 때보다 올해 경쟁률이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지금의 시스템으로는 같은 전철을 밟을 가능성이 크다. 이야기 문화도시에 공주만의 색깔을 담고, 많은 문화·인적자원을 제대로 꿰어 성장 동력으로 키워내는 일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